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입술포진 빨리낫는법 (헤르페스 원인)

by ♡^_^♡ 2021. 12. 4.

입술포진은 입술에 작은 물집들이 무리를 지어서 나타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현되는 감염 질환이 구순포진인데요. 이는 한번 걸리게 되면 자주 재발할 수가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입술포진 빨리낫는법과 생기게 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술포진(구순포진)이란?

입술 포진은 입술 주위에 나는 물집을 말합니다. 입술포진은 한번 생기면 쉽게 없어지지 않고 연령대가 높을수록 발생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입술포진 원인

입술포진 원인은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발생이 되는데요. 신체 면역력 저하 또는 자외선에 많이 노출되는 경우에 외부에 의해서 감염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즉, 초발 감염을 피하는 최고의 방법은 입술포진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는거라고 합니다. 

입술포진 증상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것을 초발 단순 포진이라고 하는데요. 이후 잠복감염의 형태로 지속되다가, 다시 활성화 되는 경우를 재발 단순 포진이라고 해요. 보통 초발 단순포진의 경우에는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지만, 발열, 두통, 인후통, 근육통, 등의 증상이 입 주변이나 입안의 작은 물집과 함께 나타날 수 있는데, 만약 물집이 터지게 되면 궤양이 동반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입술포진

한번 감염되면 잠복감염 상태로 있다가 몸이 피로하거나, 스트레스의 정도가 강해지게 되면 이 바이러스가 재활성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재발 시 대부분 입술 주변에 물집이 나타나고, 이후 물집이 있던 곳에 궤양 및 딱지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재발은 흔하지만, 그때마다 나타나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1. 입술 주변이 가렵고 쓰리다.

2. 시간이 지날 수록 입술 주변으로 작은 물집이 생긴다.

3. 증상이 1~2주 정도 지속되고,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하다.

4. 만지거나 터뜨리게 되면 통증이 느껴지고, 딱지가 생긴다. 

입술포진 빨리낫는법

입술포진의 경우에는 증상이 가벼워 쉽게 생각해버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증상이 약하다고 치료를 하지 않고 그냥 두게 되면 증상이 악화될 경우 발열과, 두통, 혹은 인후통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에 입술포진 빨리낫는법을 통해서 관리는 해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수분 공급

립밤이나 바셀린 등을 이용해서 입술 주변의 보습을 해줄 경우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강화시켜 입술 포진 빨리 낫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위생 관리

입술포진이 생겼다고 하면 평소에 위생관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고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얼굴과 손의 청결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3. 휴식과 수면

충분한 휴식과 수면은 면역력 관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스트레스받지 않도록 관리를 해주시면 됩니다. 

 

관련 글

면역력 높이는 방법 기본만 지키세요

면역력 높이는 음식 top 3

하루 숙면시간 연령별 하루 권장 수면시간

 

합병증

한번 감염되는 경우 몸에 잠복을 하고 있다가 자외선, 호르몬 변화, 외상, 감기, 발열, 면역력 저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서 재발이 될 수 있고, 이는 정도에 따라서 국소적인 림프절염이 동반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입술포진의 경우는 손으로 터트리거나 할 경우 손으로 인해 2차 감염이 될수 있으니 손으로 만지는 행동은 하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