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과 감퇴이유

by ♡^_^♡ 2021. 11. 30.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은 몇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현실적이 부분에 대해서만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도 최근 들어 여기저기를 훑으면서 스마트폰을 찾는 모습에 당황스러워 기억력에 좋은 음식이나 기억력 감퇴 이유에 대해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나이가 들면 누구나 깜빡할수 있다고는 하지만 건망증이 하루가 다르게 심해지는 내 모습을 보니 이대로 그냥 있어서는 안 되겠구나 싶더군요. 저와 같은 고민이 있으시다면 하단 글에서 도움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시간이 되실때 조금씩 습관화하시면 기억력 좋아지는데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을 확인하시기 전에 기억력 감퇴 이유도 체크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가 생활하는데 기어력에 방해가 되는 행동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관련 글

기억력 감퇴 이유 치매 아닌 이것 때문?

 

기억력 감퇴이유 치매 아닌 이것 때문?

기억력 감퇴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젊고 어린 나이에 기억이 점점 감퇴되는 것을 스스로 느끼고 있다면 정확한 원인부터 파악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oragoda.tistory.com

 

기억력 좋아지는 법

1. 양손 활용하기

기억력을 관장하는 뇌를 자극해서 활용성을 높이는데 가장 좋은 습관이 바로 양손을 이용하는 겁니다. 우리 뇌는 좌뇌와 우뇌로 나뉘어 있는데요. 좌뇌의 경우 오른쪽 활동을 담당하고, 우뇌는 왼쪽 몸을 담당합니다. 그리고 좌뇌는 수학적 논리에 사용되고, 우뇌는 창조, 직관, 상상력 등의 사용이 됩니다. 

 

보통 오른 속 잡이가, 왼손잡이 이렇게 한 손을 사용하지만, 지금부터라도 양손을 이용하는 습관을 들이면 한쪽으로 치우쳐진 뇌 자극을 균형 있는 자극으로 바꾸어 준다고 합니다. 

2. 명상

복잡한 마음은 뇌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기억 속에서 쉽게 지울 수 있다는 자료도 있습니다. 마음을 다스리는 명상은 뇌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줘 기억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새로운 환경

뇌의 활용 능력은 실제로 엄청나다고 표현하는 게 맞습니다. 실제로 뇌의 활용능력에 비해 우리가 사용하는 뇌의 능력은 고작 1%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뇌의 활용도를 높이기 좋은 방법 중 하나가 뇌를 새로운 환경에 놓는 것이라고 합니다. 

 

즉, 배우고 싶었던 외국어 공부를 한다거나, 평소에 하고 싶었던 일을 시작하는 겁니다. 그런데 주의하셔야 할 점은 절대 스트레스를 줘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시작은 기억력을 높이고,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꾸준한 운동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잘되기 때문에 뇌에도 혈액공급이 원활해진다고 합니다. 보통 운동과 공부를 병행해서 하게 되면 오히려 공부에 도움이 되었다는 말도 있습니다. 다만, 운동을 할 때는 항상 기분 좋게 웃으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낮잠

낮에 10~30분 정도 낮잠을 자게 되면 그 시간 동안 뇌도 휴식을 하게 됩니다. 낮잠과 기억력이 무슨 관계가 있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낮잠을 자고 일어났을 때 개운함을 느껴보셨다면 이해하실 거 생각이 듭니다. 

 

기억력에 좋은 음식

기억력 좋아지는 법에 음식이 빠질 수가 없는데요. 생선은 기억력에 좋은 음식의 대표로 불리기도 하는데요.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해 뇌의 약 60%는 지방인데, 그중 절반이 오메가 3이라고 합니다. 오메가 3은 알츠하이머(치매)를 퇴치하는 도움을 주지만, 부작용으로는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우울증, 학습 장애까지 이어질 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블루베리, 심황, 브로콜리 등 다양한 음식들이 기억력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호두, 시금치, 연어, 다크 초콜릿 등도 건망증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글

숙면 취하는 방법, 자기전에 하면 안 되는 행동들

하루 숙면시간 연령별 하루 권장 수면시간

여성 갱년기 나이에 해당되다면 준비해야 할 일들

 

기억력 좋아지는 방법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은 없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데 조금만 신경을 써준다면 충분히 할 수 있는 일들인데요. 저역시도 매일 깜빡하는 건망증 때문에 걱정이 되더라고요. 하나씩 조금씩 습관화해본다면 기억력이 좋아지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을 해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