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걷기운동 효과가 주는 놀라운 변화

by ♡^_^♡ 2021. 12. 6.
반응형

걷기운동 효과가 주는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걷기 운동이 좋다는것은 알고있지만 시간에 쫓겨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규칙적인 운동 습관이 쉬운일은 아닌데요. 하지만 건강을 생각한다면 매일은 아니여도 일주일에 2~3회 정도 걷기운동을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걷기운동을 하기위해서 꼭 운동장을 가거나 넓은 공원을 찾는분들이 많으신데요. 꼭 운동장이 아니더라도 산책길을 걷는것만으로도 운동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걷기 운동을 하실때는 따로 준해배야하는 운동기구도 없고 언제든지 어디서나 마음만 먹으면 할수 있는 운동입니다. 

 

 

 

걷기운동 효과 

걷기운동의 경우에는 특별한 도구 없이 바로 시작할수 있는 전신 운동입니다. 전신의 모든 관절을 사용하고 근육 역시 반응을 하기때문에 신체 균형을 강화시켜 준다고 하는데요. 특히 다른운동에 비해서 무릎 등 연골 등에 부담을 주는것도 적고 오히려 인대를 자극해서 온몸에 좋은 것이 바로 걷기운동 효과라고 할수있습니다. 

 

1. 심장마비 예방

건강하던 사람도 갑자기 심장의 이유로 유명을 달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걷기 운동만 꾸준히 해도 심장마비의 위험을 37%나 낮출수 있다고 하는데요. 평소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분들의 경우 꾸준히 걷기운동을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치료와 함께 걷기운동을 병행할 경우 심장을 건강하게 회복시키는데 도움을 받고, 심장마비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2. 스트레스 해소

우리는 스트레스를 달고 산다고 할수 있는데요. 공부 스트레스, 취업 스트레스, 결혼 스트레스, 업무 스트레스, 층간소음 스트레스, 인간관계 스트레스 등 매일같이 스트레스에 시달리다 보면 몸도 마음도 지치게 되는데요. 이럴때는 하루에 30분만 걷기 운동을 해도 스트레스를 해소 할수 있고, 정신적인 안정과 숙면에도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참고글

 

하루 숙면시간 연령별 하루 권장 수면시간

 

하루 숙면시간 연령별 하루 권장 수면시간

하루 숙면시간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만성피로로 인해서 공부 또는 업무에 지장이 생길 수 있고, 자라는 아이들의 성장에도 영향을 줍니다.

oragoda.tistory.com

 

3. 치매 예방

치매예방을 위해서 평소에 생활습관, 운동, 식습관을 관리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뇌세포는 손상되기 시작하면 재생이 잘안되기 때문에 뇌 건강에 좋은 운동을 꾸준히 하는것이 좋기때문에 치매가 걱정스럽다면 꾸준한 걷기운동이 치매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4. 녹내장 예방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인해서 시신경에 장애가 생기고 시야 결손이나 시력 손상을 일으키는 질환인데요.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하는것만으로도 어느정도 예방이 된다고 합니다. 시간의 여유가 있다면 하루에 30분만이라도 꾸준히 걸어보시길 바랍니다. 

 

다만, 이미 녹내장이 있는 경우에는 걷기 운동을 할때 물구나무서기를 한거나, 무리한 운동은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참고글

요양병원 비용 및 입원기준 안내

기억력 감퇴이유 치매 아닌 이것 때문?

 

5. 폐기능 

폐활량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 걷기운동 효과가 좋다고 하는데요. 조금만 뛰어도 쉽게 지치는 분들이라면 하루에 30분만이라도 걷기 운동을 하시면 폐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히 면역력을 높이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조금씩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6. 당뇨 예방

당뇨가 있으신분들에게 매일 30분정도 걸으라고 하는데요. 그만큼 걷기운동을 하면 당뇨병 개선 및 예방에 도움을 받을수 있다고 합니다. 단, 심한경우에는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을 받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이외에도 걷기운동 효과로 뼈 건강, 다이어트, 성인병 예방 등이 있는데요. 보통 운동이라고 하면 꼭 땀을 흘리고 많은 활동을 해야만 한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걷기운동 효과를 보셨다시피 매일 30분씩 걷는것 만으로도 우리 건강에 도움을 받을수 있는 부분들이 많으니 조금씩 습관을 드려보시길 바랍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