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혈압 낮추는 법 약 안먹고 가능한 7가지 방법

by ♡^_^♡ 2021. 12. 4.

혈압 낮추는 법은 분명 있습니다. 물론 심한 고혈압의 경우에는 의약품에 의존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약 없이도 식생활 만으로도 충분히 개선이 가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혈압 낮추는 법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혈압 낮추는 법 10가지

 

1. 나트륨 섭취를 줄이자

나트륨 섭취를 줄이는것은 현대인들이라면 누구에게나 해당될 중요한 사항입니다. 한국인들의 경우에는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량을 줄여주셔야 합니다. 

 

나트륨을 많이 섭취하게 될 경우, 고혈압, 뇌졸중 등 건강에 좋지 않기 때문에 조금씩 줄이는 습관을 기르셔야 합니다. 

 

2. 운동

규칙적으로 하는 운동은 혈압 낮추는 법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부분인데요. 운동은 심장이 원활하게 혈액을 공급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혈압을 낮춰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단, 무리한 운동보다는 가볍게 걷기 등이 좋고, 하루 30분 정도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하시면 됩니다. 

 

관련 글

협심증 초기 증상 및 치료방법 (+검사방법)

 

협심증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검사방법)

협심증 초기증상은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심장에서 관상 동맥이라고 불리는 혈관에 문제가 생길 경우 협심증이라는 문제가 발생할 수

oragoda.tistory.com

 

3. 칼륨 섭취

칼륨은 미네랄 성분으로 나트륨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칼륨은 음식만으로도 충분히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유, 감자, 고구마, 토마토, 견과류, 연어, 참치, 오렌지, 바나나, 멜론, 아보카도, 각종 콩 등이 함량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4. 알코올 섭취 금지

알코올은 적당량만 마시는 경우에는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보는 잘못된 정보라고 하는데요. 금주를 하는 것만으로도 혈압이 감소된다고 합니다. 

 

5. 탄수화물 줄이기

나트륨 섭취를 줄이시면서 탄수화물 섭취도 줄이시면 혈압 낮추는데 큰 효과를 기대해볼 수 있는데요. 탄수화물의 경우 몸속으로 빠르게 흡수하게 되고, 이로 인해서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탄수화물을 줄이는 것 역시 혈압을 낮추는 법 중 하나입니다. 

 

6. 다크 초콜릿

다크 초콜릿의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혈관을 확장시켜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과한 섭취는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적당량만 섭취를 하시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7. 명상

모든 건 스트레스로부터 시작된다는 말이 있듯이 천천히 심호흡을 하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혈압을 낮추는 운동법

1. 손발 털기 운동

손발 털 기운동을 하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는 걸 확인할 수 있는데요. 손발을 털어주면 혈액순환에 큰 도움을 주는 운동인데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기 때문에 혈압뿐만 아니라 수족냉증 심장질환에도 효과적인 운동법이라고 합니다. 

 

운동방법

 

  • 똑바로 누워서 팔다리가 몸과 지각이 되도록 들어 올리고 난 후, 손발을 어깨 넓이로 벌린 다음 5~10분 정도 털어주시면 됩니다. 

 

2. 손끝 손뼉 치기

손끝 손뼉 치기 운동 또한 손발 털기와 같은 원리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손끝을 구부려 박수를 치게 되면 혈압이 떨어지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반신욕과 족욕

자기 전 반신욕이나 족욕 후 물기를 닦고 편안히 누워 몸을 이완시켜주시면 좋습니다. 건강한 사람들은 머리는 차고 발은 따뜻하다고 합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는 이와 반대로 머리는 열 이나고 하체는 차갑습니다.  이 방법이 상열을 내려 하체를 따뜻하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햇볕 쬐기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심한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을 하셔야 하지만, 생활에서 조절이 가능한 정도라면 약을 먹기 전에 혈압 낮추는 법을 통해 방법을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