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족저근막염 치료법은? (발바닥 통증 증상)

by ♡^_^♡ 2021. 12. 2.

족저근막염 치료법은 꾸준한 자기 관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족저근막염은 흔하게 발견될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만성이 되어버리면 일상생활에 불편함과 통증이 동반되기 때문에 증상을 느꼈다면 꾸준한 관리가 중요합니다. 

 

최근에 발바닥 통증이 생기기 시작해서 집안에서 걸어다니는 것조차도 힘들어서 고생을 했었는데요. 처음에는 별것 아닐 거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족저근막염 증상에 대해서 찾아보다 보니 방치해서는 될게 아니더라고요. 이 시간에는 족저근막염 치료법과 증상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족저근막염이란?

족저근막염은 발가락부터 발 뒷 부분까지 어이진 발바닥 근막에 손상이 생기면서 염증까지 발상한 상태를 말하는데요. 뒤꿈치 뼈 조간이 튀어나와 있거나, 양쪽 다리 길이가 다르거나, 평발인 경우가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데 주로 오래 걷거나 달리기 등 과도한 운동을 했을 때 발생된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증상

저같은 경우에는 족저근막염, 즉 발바닥 통증을 느꼈을 때가 아이를 키우면서 시작되었는데요. 우측 발 뒤꿈치에서부터 불편함이 느껴지더니 수면 후 침대에서 발을 디딜 때, 특히 자리에 앉아서 있다가 일어나서 거을 때 발뒤꿈치에 통증이 있었습니다. 

 

계속 걷기 시작하면 통증이 사라지지만 오래 걷거나 서있으면 통증이 다시 시작되곤 했었는데요. 이런 증상이 발바닥 통증의 대표적인 질환인 족저근막염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비만인 경우 정상 체중보다 2~3배 이상 족저근막염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하는데요. 족저근막이 발을 디딜때 체중의 충격을 직접 받기 때문이라고 해요. 특히 발의 형태도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발등이 높은 요적,평발(편평발) 대표적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

족저근막염 치료법은 꾸준한 자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평소에 생활습관과 관련해서 적절하지 못한 신발(하이힐, 밑창이 딱딱한 신발)을 착용하거나, 운동을 새롭게 시작한 경우, 오랜 시간 서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경우 발바닥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생활습관과 간단한 자기치료만으로도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은 족저근막염 치료법으로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스트레칭은 통증 감소에 효과적이고 자가 치료법으로 좋다고 하는데요. 아침에 일어나서 걷기 전 오랜시간 앉아 있다가 서기 전에 하시는 게 특히 좋다고 합니다. 방법은 간단합니다. 1회 15초 정도 유지하고 하루 3~4회 이상 해주시면 좋습니다. 그 외에도 둥근 물체(공)를 사용해서 발바닥 스트레칭을 해주시면 됩니다. 

 

족저근막염 스트레칭

 

1. 한손으로 발 뒤꿈치를 잡은 상태에서 반대 손으로 발가락을 잡고 몸 쪽으로 당겨준다.

2. 발바닥 밑에 테니스 공 또는 물병을 놓고 압력을 줘서 앞뒤로 5분정도 굴려준다.

 

그리고 체중관리를 하는것도 족저근막염 치료법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인 경우 체중관리를 해주시고, 자신에 맞는 신발을 착용하셔야 합니다. 발바닥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은 하이힐뿐만 아니라 뒷굽이 없는 플랫슈즈와 같은 신발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격을 잘 흡수하고 발을 지지해주는 신발이 좋습니다. 그리고 하루에 15분정도 3~4회 얼음찜질을 하시면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족저근막염 치료법은 스스로 증상의 관리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다만, 심한 통증으로 생활이 불편하다면 반드시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