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잇몸이 붓고 아플때 할수 있는 민간요법

by ♡^_^♡ 2021. 12. 21.

잇몸이 붓고 아플때 할 수 있는 민간요법 몇 가지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양치질할 때 피가 나는 경우는 보통은 잇몸의 염증이 생겼겨나, 입안에 상처가 났을 때인데요. 잇몸이 붓고 아플 때 대처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대처법

보통 잇몸이 붓고 아플때, 특히 양치질을 할 때 피가 나는 경우는 잇몸에 염증이 생겼다고 알려주는 신호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일단 잇몸에서 피가 나는 증상은 치주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주로 피가 나거나 붓거나 예민해져서 찬 음식이나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만약 양치질을 하는 중 피가 나는 경우라면 비슷한 원인으로 볼수 있다고 합니다. 이 같은 문제를 일으키는 치주질환의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치석과 치태가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치아 표면에 누렇게 끼는 것은 치태, 영어로 플라그라고 합니다. 이 같은 플라그들이 치아를 부식시키고 잇몸에 염증을 일으켜서 잇몸이 붓거나 피가 나게 됩니다. 즉, 잇몸에서 피가 나는 것은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않을 경우에도 발생하게 됩니다. 

 

플라그를 제대로 제거하지 못하게 되면 치석이 되어버리는데 치석의 경우에는 양치질만으로는 제거가 힘들기 때문에 스케일링을 받으셔야 합니다. 잇몸에서 피가 자주난다면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아보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

1. 잘못된 양치질 방법

잇몸에서 피가 나는 이유는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식사 후 양치질을 하지 않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양치질을 하게 될 경우 치아와 잇몸 표면에 플라그가 생기게 되고, 세균이 증식하면서 치석으로 변하게 됩니다.  딱딱한 치석은 치아에 붙게 되고, 잇몸과 치아 사이를 들뜨게 하기도 합니다. 특히 잇몸에 만성감염을 일으켜 붓고 아프기도 합니다. 

 

2. 흡연

흡연을 하시는 분들은 치은염이 자주 발생합니다. 흡연을 하게 될 경우 면역이 약해져 세균 감염에 더 잘 노출이 된다고 하는데요. 특히 입 안과 잇몸 혈관에 산소와 영양소 공급을 막기 때문에 치은염에 걸릴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또, 입안의 온도가 높아져 세균 감염이 빠르고 니코틴은 치아의 뿌리 표면에 붙어 치아 뿌리의 접착력을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3. 당뇨

당뇨병은 잇몸 염증의 주된 이유이기도 하고, 반대로 잇몸 질환에 걸리면 인슐린 불균형이 되기도 쉽다고 합니다. 즉, 고혈당증은 잇몸의 결합 조직을 파괴하고 세균의 성장을 촉진한다고 합니다. 즉, 잇몸 염증을 예방하는 것이 당뇨병을 예방하는 방법이 됩니다. 

 

참고 글

당뇨 수치 기준과 내리는 방법

 

당뇨수치 기준과 내리는 방법

당뇨수치 기준과 내리는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얼마전 신랑이 당뇨수치가 기준에서 조금 높다는 얘기를 듣고 놀란 마음에 당뇨수치 기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혹시라도 혈당 관리

oragoda.tistory.com

4. 폐경기, 임신

호르몬 변화로 인해 잇몸이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특히 치주염은 조산이 되거나 아기가 저체중이 될 수 있어 각별히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여성 갱년기에 좋은 약 잘 고르는 방법

여성 갱년기 나이에 해당되다면 준비해야 할 일들

 

잇몸 염증 치료 민간요법

잇몸이 붓고 아플때 집에서 할수 있는 민간요법, 잇몸 염증 없애는 방법을 공유해드리겠습니다.

1. 베이킹소다

잇몸이 붓고 아플때 물과 베이킹소다를 섞어서 반죽 만들어 잇몸 주변을 살살 닦아주시면 되는데 너무 자주 할 경우 오히려 잇몸에 자극이 될수 있으니 일주일에 한번이 좋다고 합니다. 

2. 소금물

잇몸이 붓고 아플때 소금물이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매일 따뜻한 물 반 컵과 소금 한 스푼을 섞어서 가글을 하시고, 물로 헹굴 때는 짠맛이 남지 않도록 잘 헹구어 주셔야 합니다.

3. 레몬

레몬의 껍질을 잘라서 안쪽의 흰 부분을 피가 나는 잇몸에 문질러 주세요. 

4. 가글

잇몸이 부었을 때 물과 과산화수소를 섞어 구강세정제로 사용을 하면 좋다고 하는데요. 이때 일주일에 세 번 정도가 적당하고, 삼키지 않도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잇몸이 붓고 아플 때는 당연히 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치료를 해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좋습니다. 하지만, 많이 아프지 않을 때는 민간요법으로 집에서 치료를 하고 싶어 하시는데요. 이때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정리해드렸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참고만 하시고 정확한 내용을 한번 더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