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몇가지

by ♡^_^♡ 2021. 12. 22.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간수치는 간 기능 저하 여부를 알 수 있는 혈액검사상의 수치를 말합니다. 그런데 가끔 혈액검사 결과에서 간수치가 정상범위를 초과했다는 진단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말을 들어보면 간수치가 높다고 해서 무조건 간건강이 악화된 상태는 아니라고 하는데요. 다만, 정상보다 높은 간수치가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간염, 간경화 등의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정상범위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간수치 정상범위

간수치를 나타내는 효소는 AST, ALT, 감마 GT, ALP, 빌리루빈 등이 있으며 각 효소 별로 정해놓은 정상수치 범위가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간 수치 효소 정상수치 범위
AST (GOT) 0~40IU/L
ALT (GPT) 0~40IU/L
감마GT(GGT) 남자11~63IU/L, 여자8~35IU/L
ALP(알칼리성 인산분해효소) 20~130IU/L
빌리루빈 20~130IU/L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주로 몸에서 해독작용이 제대로 되지 않을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은 주로 해독작용이기 때문에 간이 제대로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되거나, 간수치가 높을 때 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고 보시면 됩니다.

1. 만성피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가장 대표적인 증상인 만성피로 입니다. 피로가 쌓이면서 이것이 만성이 되는 이유는 간의 해독작용이 제도로 일어나고 있지 않기 때문인데요. 즉, 피로와 독소가 몸속에 그대로 쌓여 있다는 말이 됩니다.

2. 황달 증상

황달은 얼굴의 피부가 노랗게 변하는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황달 증세가 찾아오는 것 역시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히 황달 증상이 찾아오는 이유에는 간수치를 나타내는 효소 중에 빌리루빈 색소가 혈액에 쌓이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3. 부종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인 부종은 발이나 발목 부위에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발이나 발목 부위의 증상은 간의 질병이 오래 지속되어 간경화로 진행된 경우에 특히 잘 나타난다고 합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4. 대소변 색깔

빌리루빈 색소가 많아지게 되면 소변의 색깔이 평소와 다르게 짙어지고, 대변의 색깔은 묽은 느낌 또는 뿌옇게 됩니다. 

5. 간경화

간경화는 말그대로 간이 딱딱하게 굳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간수치가 높음이 오래 지속되면 찾아오는 증상으로 간과 관련해서는 조심하셔야 하는 질병 중에 하나 입니다. 

 

특히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 간경화는 간암으로 질병이 커질수도 있으니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겠습니다. 

 

참고글

혈변의 원인 의심스러운 질병은?

섬유근육통 증상 및 치료 방법

면역력 높이는 음식 top 3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수치 내리는 방법은 휴식, 금주, 금연 등이 있습니다. 간수치가 높아지게 되는 이유도 과로와 스트레스 때문이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간수치 내리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 음주는 알코올성 지방간을 만다는데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음주를 오래 하게 될 경우 간 손상을 입을 수 있으니 지나친 음주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간수치가 높을때 나타나는 증상 몇 가지와 함께 간수치 내리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했습니다. 모든 질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로부터 온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내가 행복하고 건강하기 위해서라도 조금은 여유로운 마음으로 생활을 하시고 몸에 좋은 음식들과 운동도 꾸준히 해서 관리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매년 건강검진을 받아서 건강을 체크하는것 역시 잊지 말고 챙기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