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혈변의 원인 의심스러운 질병은?

by ♡^_^♡ 2021. 12. 19.

혈변의 원인과 의심스러운 질병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화장실을 다녀온 직후에 갑자기 피가 보인다면 위험한 신호는 아닐지 걱정하실 텐데요. 보통은 대표적인 항문 질환 치질에 의해서 혈변을 보는 경우가 많지만 대장과 같은 소화기관에서 보내는 위험한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혈변의 원인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혈변의 원인 

혈변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간혹 대변을 볼때 피가 섞여서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혈변을 단순히 일시적인 증상으로 생각하고 방치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변 자체에 피가 섞여 있는 경우에는 대장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방치보다는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변의 원인

 

1. 항문 질환으로 인한 출혈(선홍색 혈변)

선홍색 혈변이라고 흔히 말하는데요. 이렇게 색상을 지정해 두는 이유는 색상에 따라서 출혈 위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대부분 치질로 인한 것으로 치루, 치열, 치핵 등이 있는 경우 심한 통증과 함께 변을 볼때 휴지에 피가 묻어 나오게 되는데 출혈량이 많은 경우에는 변기에 물이 새빨갛게 변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설사를 많이 한 경우, 변비가 심해 항문 열상이 생긴 경우에도 소량이 피가 묻어날수 있지만, 양이 많거나 일주일 이상 출혈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치질 검사 등 정확한 원인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치질 자가치료법 집에서 할수 있는 치료방법

 

치질 자가치료법 집에서 할수 있는 치료방법

치질 자가치료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치질은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지만 숨기고 싶은 질환 중에 하나인데요. 만약 치질이 초기이거나 치질 발생 전 예방을 하고 싶은 분들은 집

oragoda.tistory.com

 

2. 염증성 장 질환(점액 변, 혈변)

소화기관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크론병, 궤양성 대장염 등이 있는 경우에 끈적한 점액 변과 피가 섞인 변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크론병은 체중 감소와, 복통이 나타날 수 있고, 궤양성 대장염은 피가 섞인 변을 하루에 많은 양을 보게 된다고 합니다. 이외에 게실염의 경우에는 대장 내부의 혈관이 파열되어 소량의 출혈이나 열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소화기내과나 대장 항문외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대장암 (흑변, 검붉은 변, 가는 변)

대장암으로 인해서 혈변을 보는 경우에는 암의 위치에 따라서 변의 색이 다를수 있다고 합니다. 대장의 위쪽에 발생한 경우에는 검거나 붉은색의 변을 볼 수 있고, 아래쪽의 경우에는 붉은색의 변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색으로만 구분하기는 어렵고, 갑자기 체중이 감소하거나 빈혈이 생기고, 혈변, 흑변, 가는 변이 나온다면 대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다만, 초기에는 증상이 없이 혈변을 볼수 있고 이때는 어느 정도의 진행이 된 경우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장암의 주요 증상은 설사, 변비, 잔변감, 식욕 부진, 소화불량, 피로감 등이 있는데 이는 평소에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대장암을 의심하기 쉽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서 병이 악화된 후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나마 대장암을 눈치챌 만한 증상이 혈변이고, 대변에 피가 섞여 나오거나 대변이 붉은색, 검은색을 보이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서 대장내시경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4. 위장관 출현(흑변)

식도, 위, 십이지장, 소장, 대장에서 출혈이 생긴 경우에도 혈변을 볼수 있다고 하는데요. 식도정맥류가 있는 경우에는 대량 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출혈량이 많은 경우에는 숨이 차거나 어지러울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 참지 마시고 바로 병원을 가셔야 합니다. 

 

혈변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우리몸에서 보내는 신호는 방치하시면 안되는데 대부분 많은 분들이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몸에서 느끼는 신호는 한 번쯤 돌봐달라는 신호라고 생각을 하시고 바쁘시더라도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평소에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붉은 육류보다는 신선한 채소와 과일, 곡류 등 섬유질이 많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비만, 음주, 흡연, 변비도 혈변의 원인이 되고 이로 인해 건강의 위험요인이 될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몇가지로 변비 해결방법

 

변비에 좋은 음식 몇가지로 변비 해결방법

변비는 보통 3~4일에 1회 미만으로 배변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배에 가스가 찬 것 같은 느낌과 배가 아프지만 배변활동이 이뤄지지 않는 불편함 등이 변비의 증상인데요. 따라서 변비가 발생하

oragod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