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여성 갱년기 나이에 해당되다면 준비해야 할 일들

by ♡^_^♡ 2021. 11. 27.

여성 갱년기 나이에 접어들면서 여성이라면 누구나 갱년기를 경험하게 됩니다. 갱년기는 노화로 인해서 폐경에 이르는 전후 기간을 말하는데요.그렇다면 갱년기 나이에 해당되는 현재 준비해야 하는일들에 대해서 하나씩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성 갱년기 나이

여성 갱년기 나이는 45세에서 55세이고, 평균 폐경 나이는 49세입니다.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가 시작되면 생리 주기가 불규칙해집니다. 그러다 점점 완전히 끝이나는 폐경을 하게 됩니다. 그외에 갱년기 증상 안면홍조, 식은땀, 손발 저림과 같은 육체적 증상과 노화를 실감하면서 느껴지는 우울증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여성 호르몬이 갑자기 줄어들게 되면서 나타나는 것들인데요. 생리가 끝이나면 편할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생각 했던거 외로 여성호르몬의 역할이 크다고 볼수 있습니다. 여성 호르몬 분비가 줄어들기 시작하면서 쉽게 피로해지고, 우울, 기억력감퇴 등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불면증 때문에 고생을 할수 있습니다. 

 

신체 변화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변화도 크기 때문에 좀더 신경쓰시는것이 좋습니다. 

 

 

뼈 속 칼슘이 빠져나가고 그만큼 보충이 되지를 않아 골밀도가 떨어지고, 골다공증이나 골절 확률이 높아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여기에 콜레스테롤 수치도 증가하게 되고 고혈이이나 고지혈증과 같은 질환에 걸릴 확률이 이전에 비해 높은편이라고 합니다. 

 

 

 

여성 갱년기 좋은 음식

여성 갱년기는 일상에서 진액을 보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제대로 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단, 건강한 식단으로 통용되는 것도 갱년기에는 증상을 증폭시키는 원인이 될수 있기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하는데요. 

 

 

하루 3회 정해진 시간에 식사를 하되 식사 시간이 25분이상이 되도록 충분히 씹어주시고, 유산균이 풍부한 저염 김치, 요구르트, 청국장 등 발효식품을 챙겨 먹는것도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를 다양하게 챙겨먹는것도 좋고, 과일은 사과 기준 4분의 1개 정도로 소량씩만 먹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특히 석류는 갱년기 석류라는 말이 있을정도로 유명한 과일 중 하나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갱년기에 좋은 약 편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관련글

여성 갱년기에 좋은 약 잘 고르는 방법

 

여성 갱년기에 좋은 약 잘 고르는 방법

여성 갱년기에 좋은 약을 잘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려고 합니다. 예전에는 갱년기를 참고 견뎠지만 최근 몇년전부터는 갱년기에 좋은 약, 음식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치료를 하시

oragoda.tistory.com

 

여성 갱년기 치료

호르몬 보충 요법과 함께 생활 습관 개선도 필요로 합니다.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을 예방을 위해서 칼슘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챙겨드시면서 영양제로 보충하는것도 좋습니다. 자극적인 음식은 섭취하지 않도록 하셔야 하고, 이와 함께 규칙적인 운동도 필요로 합니다. 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산책이나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것이 적당하고 좋다고 합니다. 

 

 

여성 갱년기 나이에 접어들면 오전 시간에 늘어지는 경우가 많기때문에 오전은 생기가 올라오고 하루 중 가장 활력이 넘칠때이기 때문에 왠만해서는 이시간에 움직여 컨디션회복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