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협심증 초기증상 및 치료방법 (+검사방법)

by ♡^_^♡ 2021. 10. 29.

협심증 초기증상은 반드시 알고 계셔야 합니다. 심장은 우리 몸에서 정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심장에서 관상 동맥이라고 불리는 혈관에 문제가 생길 경우 협심증이라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요. 

 

협심증은 죽음의 매듭이라고 불릴 만큼 상당히 위험합니다. 심근경색처럼 갑자기 목숨을 잃을 수 있기 때문에 협심증 초기 증상에 대해서 제대로 인지를 하고 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

 

협심증이란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증으로 인해서 좁아져서 생기는 질환 이예요. 관상동맥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역할을 하고 있는데 이 관상동맥 면적이 좁아지게 되면 협심증이 나타납니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힐 때 발생이 되고, 그 반면 협심증은 막히더라도 어느 정도의 혈류는 유지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운동할 때처럼 심장 근육에 많은 산소가 필요해질 때 주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협심증 원인

협심증 원인은 흡연과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이 대표적 입니다. 비만이나 운동부족, 스트레스 역시 위험인자로 꼽히니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협심증은 원인에 따라서 안정형 협심증, 불안정형 협심증, 변이형 협심증으로 나눠집니다. 

 

안정형 협심증

 

  • 관상동맥이 만성적으로 좁아지면서 발생이 됩니다. 운동이나 심한 스트레스, 추운 날씨, 과식, 흡연 등이 원인이 됩니다.

 

불안정형 협심증

 

  • 관상동맥을 혈전이 막거나 관상동맥이 협착돼 발생이 됩니다. 

 

변이형 협심증 

 

  • 관상동맥이 경련해 일시적으로 혈관이 좁아지면서 일어나게 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과 진단

협심증 초기증상에 대한 명확한 이유가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초기 증상이 있다고 해도 정확히 협심증인지 다른 질환인지 구분이 어렵다고 하는데요. 협심증 증상이 정확히 나타난 경우에는 이미 어느 정도 진행이 되었다고 하는데요. 

 

보통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가슴 왼쪽이나 중앙 부분에 통증이 생기고 턱이나 어깨 왼쪽 팔을 따라 통증이 이어질 수가 있어요. 즉 흉통이 나타나면 협심증 초기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협심증으로 인한 흉통은 안정 시 통증이 없다가 심장 근육이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는 상황이 생기면 통증이 나타난다는 특징을 갖고 있어요. 특히 운동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흥분했을 때, 추운 날씨에 노출이 디었을때 협심증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5분에서 10분 정도면 통증이 가라 앉기도 하는데 평소에 없던 흉통이 나타나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협심증 진단

심전도 검사, 흉부 엑스레이, 심초음파, 운동부하검사, 혈액검사 등 다양한 검사 방법이 있습니다. 흉통이 꼭 협심증 때문에 일어나는 건 아니기 때문에 신경증이나 근육통, 위장질환 등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해요. 

 

협심증 치료방법

협심증 치료방법은 가장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위험인자의 철저한 예방입니다. 매일 30~40분씩 운동을 하고 금연을 하는 것이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식습관으로 저지방식이 요법과 함께 신선하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심근경색증, 협심증을 비롯해서 허혈성 심질환을 예방하는 것 역시 위험 인자를 관리하는 것인데요. 즉, 고혈압과 당뇨병의 관리를 철저히 하고 체중을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것은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입니다. 전문의 정확한 진단에 따라서 치료 여부를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생활요법

 

  • 식이요법 (소식, 채소, 저염식)
  • 운동요법 (운동 전 3분 예방체조, 30분이상 일주일 3번)
  • 금연, 체중관리, 심리적 스트레스 해소

 

협심증 환자는 대부분 협심증 초기증상으로 급성 통증 또는 운동이나 활동 시에 발생하는 통증을 호소합니다. 보통 가슴이 쥐어짠다, 가슴이 싸한 느낌이 든다, 라는 말을 많이 하는데요. 가슴의 정중앙 또는 약간 좌측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명치가 아프다, 턱끝이 아프다, 속이 아프다, 가슴이 쓰리다,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드물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흉통을 호소하면서 실신이나 심장마비로 응급실을 내원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증상을 방치하지 마시고 평소랑 조금이라도 다른 통증이 느껴지신다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