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하지정맥류 증상에 좋은 운동 및 치료방법

by ♡^_^♡ 2021. 12. 14.

하지정맥류 증상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오래 서 있는 일을 하다 보니 다리가 쉽게 붓거나 저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서비스직이나 한자리에 오랜 시간 앉아서 있는 사무직의 경우 다리가 붓고, 저리고, 핏줄이 튀어나오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의 대표적인 질환이 하지정맥류이고 하지정맥류의 경우에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2배가량 많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40~50대에 흔히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나이에도 하지정맥류로 고생하시는분들이 많아졌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증상에 좋은 운동과 치료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공유해보겠습니다.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류는 다리 정맥 안에 있는 판막의 기능에 이상이 생겨서 심장으로 가야 하는 혈액이 하지 쪽으로 역류해서 발생된다고 하는데요. 유전, 노화, 생활습관 등으로 인해서 판막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피가 역류를 해 혈액이 정체되고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로 인해서 정맥이 부풀면 다리에 혈관이 울퉁 불통하게 튀어나오게 되는데 이 를 하지정맥류라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증상

 

그런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과 다르게 하지정맥류는 혈관이 튀어나오지 않는 경우에도 생길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혈관이 부풀더라도 정맥을 연결하는 관통정맥의 판막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혈관이 잘 부풀어 오르지 않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혈관이 튀어나오는 증상 외에도 하지정맥류 증상 즉, 주요 의심 증상들 역시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글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 7가지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 7가지

고관절 통증 고관절 통증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행이나 디리 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고관절 통증은 이 부위에 여러 가지 이유로 통증이 나타나 직접적인 고관절염

oragoda.tistory.com

 

하지정맥류 증상

하지정맥류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다리가 자주 붓고 무거운 느낌입니다. 이밖에도 자주 다리에 쥐가 나고 저린 경우, 피로감이 사라지지 않은 경우,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경우에도 하지정맥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오랜 시간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하게 될 경우에는 정맥류 내에 혈전이 생기고, 피부가 검게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피부가 상해 벌어지기도 하고, 증상이 악화될수록 습진, 궤양 등 만성 정맥부전으로 발전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하지정맥류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하지정맥류 치료방법

하지정맥류를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해서는 평소 짜고 자극적인 음식, 고비장 음식 섭취를 줄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잠을 잘 때는 발목 밑에 담요나 베개를 두고 심장보다 높게 다리를 올린 상태에서 취침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특히 평소에 생활하실때 까치발 동작을 자주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뒤꿈치를 들면 근육이 수축이 돼서 정맥이 압박을 받게 되는데 이때 정맥에 있는 혈액이 심장으로 조금 빠르게 전달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

1. 규칙적으로 하루 20~30분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합니다. 

2. 양 쪽 발의 거리를 적당히 두고 앞꿈치를 들었다가 뒤꿈치를 들었다가 하는 운동을 합니다.

3. 집에서 쉬는 동안 엉덩이와 하체 뒷면을 벽에 닿게 하고 다리를 올려주는 운동을 합니다. 

 

하지정맥류 좋은 운동도 있지만 좋지 않은 운동도 있습니다.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무거운 운동기구를 사용하는 것은 좋지 않고, 가볍게 걷는 것은 좋지만 뛰거나 오래 걷는것은 좋지 않다고 합니다. 

 

참고 글

걷기 운동 효과가 주는 놀라운 변화

 

걷기운동 효과가 주는 놀라운 변화

걷기운동 효과가 주는 변화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걷기 운동이 좋다는것은 알고있지만 시간에 쫓겨서 사는 사람들에게는 규칙적인 운동 습관이 쉬운일은 아닌데요. 하지만 건강을 생각

oragoda.tistory.com

 

보통 하지정맥류 증상에 좋은 운동에 대한 내용은 알고 계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저역시도 다리가 붓고 저릴 때 항상 까치발을 들고, 불편하지만 압박스타킹을 착용하고, 잠을 잘 때는 베개 위에 다리를 올려둔 채 잠들곤 했었는데요. 이처럼 우리 생활습관을 조금만 변화를 줘도 하지정맥류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