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 7가지

by ♡^_^♡ 2021. 8. 31.

고관절 통증

고관절 통증 때문에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보행이나 디리 운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고관절 통증은 이 부위에 여러 가지 이유로 통증이 나타나 직접적인 고관절염이 나 고관절 부위의 손상으로 인한 경우도 있지만 주위 조직이나 다른 원인이 작용해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고관절 통증

 

목차

    고관절 통증 원인

     

     

    고관절 통증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특히 고관절의 위치 특성상 주변 부위에 통증을 고관절 통증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통증이 생겼을때 고관절 통증 원인에 대해서 진단을 해보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1. 고관절 인대 염좌(고관절염)

    넘어진 경우, 다리에 힘을 준 경우, 또는 충격을 받았을 때 다양한 이유에서 고관절이 틀어지게 됩니다. 이때 고관절 주변의 인대와 근육이 손상되면서 통증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만약 고관절 부위가 부어오르는 증상이 동반된다면 고관절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2.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골괴사)

    노화에 의한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서 고관절의 관절연골이 마모되면서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퇴행성 관절염으로 인한 통증은 증상이 천천히 나타나기 때문에 휴식 또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서 좋아질수 있습니다. 

     

    3. 골반염

    골발염은 질에 있던 박테리아가 난소나 자궁 등 다른 생식기관으로 퍼져나가면서 염증을 발생시키는 경우를 말합니다. 주로 성병으로 인한 감염으로 나타나며 임질 같은 질병으로 시작되어, 자궁, 난소까지 염증으로 번져가게 됩니다. 

     

    4. 인대, 관절 손상

    외상으로 인한 손상과 노화에 따른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인해 고관절이나 주위 조직의 인대와 관절이 손상되면서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5.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은 좌골신경이 압박을 받거나 손상된 경우에 발생한 염증으로 인해서 좌골신경과 대퇴부나 종아리 등 주변 조직에 따라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좌골신경통 증상은 엉덩이 부위에서 시작돼서 아래쪽 대퇴부를 따라 다리까지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고, 발가락까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 건강글 더보기 

    걷기운동 효과가 주는 놀라운 변화
    허리통증 원인 및 완화 운동 총정리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의외로 쉬운 2가지

    고관절 통증 치료

    고관절 통증이 생겼을 때는 원인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증상이 가벼운 경우는 휴식을 통해서 회복이 될 수 있지만 상태가 심한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까지 고려할 수 있으니 반드시 초기에 관리를 잘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진통제

    보통은 진통제를 복용해서 고관절에 발생한 통증을 완화시키고 증상이 좋아질 수 있도록 합니다. 

     

    2. 약물

    통증과 염증의 진행을 막거나 줄이기 위해서 약물을 복용하거나 주사 치료를 합니다. 이는 증상이 심한 경우에만 의사의 진단을 통해 사용합니다. 

     

    3. 물리치료

    진통제 약물 치료와 함께 물리치료를 합니다. 관절을 강화하고 통증을 조절할 수 있어서 꾸준히 한 단면 통증을 개선하고 운동능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수술적 치료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을 통해서 치료를 합니다. 특히 환자의 상태에 따라 인공구조물을 이용하기도 하며, 수술을 해도 재발될 수 있습니다. 

     

    고관절 통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통증이 심해서 병원 진료를 봤을 때 허리디스크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허리디스크지만 통증은 어디라고 말하지 못할 만큼 아프더군요. 

     

    그 후 관절에 좋다는 운동, 영양제 등을 꾸준히 챙겨 먹으면서 관리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조금이라도 좋을 때 미리 관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사람들이 많이 찾아본 글]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의외로 쉬운 2가지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의외로 쉬운 2가지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이라고 해서 많은 것을 할 필요는 없어요. 한 가지 운동이라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관절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오히려 더 나빠질 수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oragoda.tistory.com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및 백신 가능한 병원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및 백신 가능한 병원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상포진에 걸리면 합병증과 통증 심한 질환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여름철과 9월 말까지도 환자가 많이 발생하

    oragod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