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및 해지 방법 2가지

by ♡^_^♡ 2022. 1. 27.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2가지와 해지 방법에 대해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이 청약통장을 만드는 것입니다. 

 

요즘은 사회초년생 뿐만 아니라 미성년자 자녀들도 청약통장을 있을 정도로 가장 기본이 되어버렸는데요. 그 이유는 가입기간에 따라 점수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그러니까 돈이 있든 없든 무조건 만들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 조건 비용 총정리🔻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 조건 비용 총정리

전세보증보험 가입방법과 조건 비용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주택이나 아파트 등 전세로 입주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보증금을 돌려받을 때가 되면 걱정을 하게 됩니다. 세입자

oragoda.tistory.com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주택청약은 주택 분양 자격을 얻기위해서 반드시 있어야 하는 통장입니다. 

 

예전에는 청약 저축, 청약 예금, 청약부금 3종류로 분류되어 통장별로 신청할 수 있는 주택의 종류가 달랐지만, 2009년 5월부터 주택청약 종합저축 하나로 통합이 되면서 민영주택과 공공주택을 신청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쉽게 말해서 지금의 청약통장은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을 의미하고, 이 통장으로 모든 주택청약 신청이 가능하다는 뜻입니다. 

 

 

가입 조건없이 국내에 거주하는 국민이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1인당 1개의 계좌만 만들 수 있고, 월 2~50만 원을 적금 형식으로 자유롭게 납입하는 방식으로 연간 240만 원 내에서 40%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특별공급 소득기준 2가지 (2022년 추첨 계산 방법)🔻 

 

신혼부부 특별공급 소득기준 2가지 (2022년 추첨 계산 방법)

신혼부부 특별공급 소득기준 2가지 및 2022년 가점 계산 방법에 대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일반 주택 청약 시 신혼부부나 젊은분들은 가점 항목 점수를 받기가 힘들기

oragoda.tistory.com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2가지 방법

청약통장은 은행 방문과 은행 앱을 통해서 만드는 방법까지 2가지가 있습니다. 

 

은행 방문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청약통장을 만드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신분증과 현금입니다. 

 

외국인 경우 외국인 등록증이 필요하고, 미성년자인 경우 부모의 신분증과 도장,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특정, 상세)가 필요합니다. 

 

준비물을 챙기셨다면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 제 1금융권 은행에 방문하시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을 간단하게 개설할 수 있습니다. 

 

청약통장은 주택 소유 여부과 관계없이 누구나 만들이 있습니다. 은행 방문 시 준비물을 챙기시고 이때 필요한 최소 가입금액 2만 원도 함께 챙겨서 방문하세요. 

 

 🔻 카카오페이 사용법 송금 사용처 결제방법 🔻 

 

카카오페이 사용법 송금 사용처 결제방법

카카오페이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을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가장 편한 결제수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연락처에 번호가 없어도 카카오톡 프

oragoda.tistory.com

 

주택청약 통장 만들기

 

비대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은행에 방문하지 않고 비대면으로 청약통장 개설이 가능합니다. 해당 방법은 간단하기 때문에 이미지 첨부 없이 글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만약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댓글을 남겨주시면 바로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은행 모바일 앱 실행

 

주거래 은행의 모바일 앱을 실행시켜 줍니다. 이글의 예시는 우리은행이지만 보통 타 은행도 비슷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을 겁니다. 

 

우리은행 모바일 앱 WON뱅크 를 실행시켜주세요. 만약 아직 다운로드를 하지 않으셨다면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플 앱 스토어)에서 다운로드 후 실행하시면 됩니다. 

 

2. 전체 메뉴 버튼 클릭

 

앱을 실행하셨다면 오른쪽 아래의 전체 메뉴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적금/청약 클릭

 

전체 메뉴에서 상품 버튼을 클릭하면, 적금/청약 메뉴가 나옵니다. 클릭하세요. 

 

4. 주택청약 종합저축

 

개설이 가능한 다양한 적금 및 청약 상품들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주택청약 종합저축 상품을 찾아서 선택합니다. 

 

5. 가입하기

 

상품정보를 확인하고 가입하기를 클릭 합니다. 

 

6. 약관동의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상품설명도 읽어보시고 가입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상품 가입정보 입력

 

신규 금액을 입력해서 설정합니다. 해당 금액은 매달 입금해야 하는 금액이기 때문에 최소 2만 원 이상을 입력해야 가입이 진행됩니다. 

 

8. 자동이체 신청

 

자동이체 신청 여부를 선택한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희망 청약 설문조사는 선택사항이니 참고하세요

 

9. 가입정보 확인

 

내가 입력한 가입정보가 맞는지 확인하세요. 

 

10.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개설 

 

주택청약 통장 만들기가 완료되었습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해지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해지 방법

얼마 전 청약통장 해지를 하기 위해서 은행을 방문했습니다. 이때, 무주택자라면 청약통장을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주택 청약에 유리하다는 조언을 들었습니다. 

 

가입 기간이 길수록 받을 수 있는 점수가 높아진다고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는 당첨에 중요한 요소가 되는 겁니다. 

 

만약 금전적으로 부담을 느껴서 해지를 한다면 해지 후 다시 가입하는 것보다 잠시 납입을 중지하거나, 납입금을 낮추는 것이 높은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 방문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해지

 

신분증을 준비하고 청약통장을 개설한 은행을 방문하면 쉽게 해지가 됩니다. 

 

비대면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해지 

최근에는 비대면으로 청약통장 해지도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도록 되었습니다. 

 

은행에 방문을 해도 스마트폰으로 해지를 도와주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요. 아래 방법을 확인하세요.

 

1. 청약통장 개설 은행 모바일앱 실행

 

청약통장을 개설한 은행의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을 합니다. 

 

2. 전체 메뉴

 

전체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고, 예금, 이체 탭을 순서대로 클릭하세요. 

 

3. 자동이체 탭 

 

자동이체 탭을 선택한 후 자동이체 조회/변경/해지 탭을 선택합니다. 

 

4. 출자금 계좌 탭

 

출금계좌에서 자동 이체하고 있는 계좌 내역이 나타나면 주택청약통장 계좌를 선택하고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해지 버튼 클릭

 

해지하기 전 사항을 확인하고 아래의 해지 버튼을 클릭하면 해지가 완료됩니다.

 

이번글에서는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는데요. 다들 이해하기 쉬웠는지 모르겠습니다. 가끔 용어가 낯설다보니 어렵게 느끼시는분들이 계시는데요. 무엇이든 처음보면 이해가 어렵듯이 헷갈리는부분 있을때는 다시 읽어보시거나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