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차상위계층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by ♡^_^♡ 2022. 1. 27.

차상위계층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하여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번 글 차상위계층 증명서 인터넷 발급에 대한 내용이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은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차상위계층은 중위소득이 50%이하인 저소득층 계층으로 정부에서는 경제적 어려움에 도움이 되고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누리카드나 국가장학금 등 총 56가지 혜택이 제공되며, 이러한 혜택을 받는 경우는 차상위계층 증명서를 발행해 제출해야 합니다. 

 

아웃백 할인 방법 카드, 쿠폰, 통신사 할인 혜택 총정리

 

아웃백 할인 방법 카드, 쿠폰, 통신사 할인 혜택 총정리

아웃백 할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웃백에 방문을 하시는 분들이나, 포장을 하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할인카드, 통신사 할인, 할인쿠폰에 대해서 궁금하실 텐데요. 이번 글에

oragoda.tistory.com

 

차상위계층 증명서 발급 대상

차상위계층 증명서를 발급 받기 위해서는 주민선 터에서 보고하는 정식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가끔 본인이 차상위계층에 속한다고 해도 해당 절차대로 진행하셔야 합니다. 

 

차상위계층의 자격 기준은 중위소득인 50%를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과 재산의 환산액 합계는 표를 참고해주세요. 

 

차상위계층 기준 중위소득

1인 가구 91만 3,916원
2인 가구 154만원
3인 가구 199만원
4인 가구 243만원

 

차상위계층 확인방법

해당 글 차상위계층 중위소득 기준을 이해하시는분들도 계시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도 계십니다. 저 역시 어렵게 느껴지는 건 사실입니다.

 

복잡하고 어려운거 싫은 분들은 복지로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차상위계층에 속하는지 아닌지 간단하게 확인이 됩니다. 

 

1. 복지로 사이트 접속

 

먼저 복지로 사이트로 접속을 진행합니다. 

 

차상위계층에 속하는지에 대한 계산만 해볼 예정이기 때문에 로그인을 하거나, 공인증서로 인증할 필요가 없습니다. 

 

2. 복지서비스 모의 계산

 

복지서비스 메뉴 마우스를 올리면 복지서비스 모의 계산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하세요.

 

3. 국민기초 생활보장 계산해보기

 

국민기초생활보장을 선택 후 팝업창이 나옵니다.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복지로 사이트에서 계산하는 것은 대략적이기 때문에 정확한 결과는 아닙니다. 

 

정확하게 알고싶다면 상담센터에서 상담을 진행하세요. 

 

또, 계산 결과 차상위계층 또는 기초생활수급자로 나온다면 담당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4. 정보 입력 후 계산하기

 

근로소득에는 월급을 입력합니다. 월급 이외에 일용 근로소득이나 상시 근로소득의 경우 별도의 소득을 클릭하셔서 설명을 확인하고 기재하시면 됩니다. 

 

전세 거주자의 경우에는 전세보증금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또, 차량에 대해서 모르는 경우에는 사회보장 차량 기준가액 조회하기를 클릭하셔서 확인하세요. 

 

5. 결과 확인

 

모든 정보를 입력하셨다면 대략적인 결과가 산출됩니다. 만약 대상자로 나타나게 되면 담당 지역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및 해지 방법 2가지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및 해지 방법 2가지

주택청약 종합저축 통장 만들기 2가지와 해지 방법에 대해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내 집 마련의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는 가장 처음으로 해야 할 일이 청약통장

oragoda.tistory.com

 

차상위계층 증명서

 

차상위계층 신청방법

가끔 인터넷으로 차상위계층을 신청할 수 있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차상위계층은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없기 때문에 신청자의 담당 주민센터를 방문하셔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할 때는 신청 서류와 제반 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해야 하고, 신청 완료 후 수입, 재산, 부양자 여부 등 다양한 항목이 심사되어 차상위계층이 선정이 됩니다. 

 

최종 승인이 결정되면 이메일 또는 휴대폰으로 개별 알림이 발송이 됩니다.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 방법/ 사용처 안내

 

평생교육바우처 신청 방법/ 사용처 안내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평생교육 바우처는 학습자가 본인의 학습 요구에 따라서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경정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공하는 평생교

oragoda.tistory.com

 

차상위계층 증명서 발급 방법

 

 

차상위계층 신청 결과가 나온 다음 차상위계층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 복지로 홈페이지 접속

 

인증서 역시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발급 가능 합니다. 

 

2. 온라인 신청

 

서비스신청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증명서 발급 메뉴를 찾아서 클릭합니다. 온라인 신청을 통해서 다양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으니 기억해두세요. 

 

차상위계층 발급 대상

 

3. 차상위계층 증명서 발급 신청

 

증명서 발급을 위해 신청서 작성과 간단한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신청서 작성은 간단하게 연락처, 용도 등이니 어렵지 않습니다. 용도제출은 금융기관, 교육기관, 민관기관, 공공기관, 의료기관 회사 제출용 등이 있습니다. 보통은 공공기관에 제출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제출처는 실제로 제출하는 곳을 기재해주시면 됩니다. 

 

지금까지 차상위계층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차상위계층에 대한 새로운 소식이 있을때마다 글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찾아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