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 블루베리 외에 이것도 효과

by ♡^_^♡ 2022. 1. 10.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은 블루베리가 대표적입니다. 그런데 블루베리 외에도 "이것"도 안구 건조증에 효과적이라고 해서 이번글에서는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안구건조증이란?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부족해서 눈에 자극을 일으키는 눈물막 질환으로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고 건조해지는날씨에 특히 유발되기가 쉽습니다.

 

패딩으로 몸을 감싸고 마스크로 얼굴까지 덮었지만, 눈은 여전히 겨울바람에 그대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분들이라면 증상이 더욱더 심해질수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 디지털 기기 화면과 멀어질수 없는게 우리 현대인들은 안구건조증을 안고 산다고 할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구건조증을 생활 속에서 다스릴 줄 알아야 합니다. 인공눈물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완화해주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눈 건강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

전문가들이 뽑은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눈 건강에 가장 좋은 음식의 대표주자라고 할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속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이 망막과 동공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눈의 피로감이나 뻑뻑함을 완화시켜준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시력 개선, 야맹증 예방, 백내장 예방 등 안구건강에 전반적인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블루베리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20~30알 입니다. 그런데 블루베리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평소에 몸이 찬 사람은 권장량 이하로 섭취를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 블루베리는 당을 포함하고 있어 다이어트 중이거나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과다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

 

2. 당근

당근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안구 표면 점막을 강화하는 역할을 해줍니다. 안구가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시력감퇴까지 예방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당근에 있는 카로틴 성분은 눈으로 가는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특히 당근은 육질이 단단하지만,, 가열을해도 비타민A가 거의 파괴되지 않아 어떻게 요리를 해먹어도 안심할수가 있습니다. 다만 항암 효과를 가진 베타카로틴 성분의 파괴를 최소화한 채로 먹기 위해서는 껍질을 벗기지 않는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블로그의 한주 인기글

콜라겐 먹는 시간 하루 권장량 확인하세요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원인과 해결방법

하지정맥류 증상에 좋은 운동 및 치료방법

혈압 낮추는 법 약 안먹고 가능한 7가지 방법

 

3. 결명자차

결명자는 눈을 밝게 한다는 뜻의 한자를 포함했는데요. 동의보감에서는 눈 건강에 사용된 약재라고 언급이 되기도 했습니다. 생것의 결명자를 달여서 먹으면 충혈, 안구건조증으로 인한 건조감, 시린 느낌을 개선할수 있다고 하는데요. 결명자속 비타민A, C 성분이 눈의 피로감과 충혈 증상을 개선해주고, 시신경을 강화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구건조증 뿐만 아니라 결막염, 백내장, 녹내장 등의 치료에도 효과 적이라고 합니다. 

4. 해산물

타우린은 망막의 세포막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망막보호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타우린이 부족할 경우에는 망막 기능이 퇴화되고, 실명까지 갈수 있다고도 하는데요. 이런 이유로 타우린은 실제로 안구건조증 치료 안약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성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타우린이 풍부한 식품에는 꽃게, 낙지, 오징어, 새우, 모시조개, 굴 등이 있습니다. 

 

관련 기사

안구건조증 예방법?

안구건조증에 좋은 눈 지압법은?

 

5. 달걀

미국 영양학회에 따르면 매일 달걀 1~2개를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이지 않으면서 노화로 인한 시력 상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달걀은 루테인과 제아크산틴 등 강력한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항산화 성분을 공급해 망막 보호와 녹내장과 황반변성 등의 발병률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김

비타민A가 부족하면 빛에 대한 감수성이 나빠져 양맹증에 걸리기 쉽고, 비타민A가 풍부한 당근, 김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안구 표면의 점막을 건강하게 유지해 안구 건조증예방, 시력감퇴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김에 든 비타민A는 단백질과 합쳐져 로돕신을 만드는데 이성분은 눈의 빛을 감지해서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보통 블루베리만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이라고 생각을 하고 계시는데, 그렇지 않다는것을 이번글을 통해서 알고 가셨으면 좋겠습니다. 눈이 아파보지 않은사람들은 알수 없을 텐데요. 눈이 뻑뻑하거나, 시린 느낌이 들면 일상생활도 조차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평소에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이라도 챙겨서 드시면서 눈 건강에 조금 더 신경써보시는게 어떨지 생각을 해봅니다. 

 

안구 건조증에 좋은 음식은 이외에도 꽃게, 녹황색 채소, 연어 등이 있으니 챙겨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