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원인과 해결방법

by ♡^_^♡ 2022. 1. 8.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라고 말을 할 때가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일상생활 중 갑자기 통증이 생겨서 그럴 때마다 두통약을 복용하곤 했었는데요. 두통의 원인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다양하고,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나타나는 흔한 증상입니다. 

 

일반적으로 머리가 찌릿찌릿한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라지게 되지만, 이 통증이 반복이 되면 일상생활에도 큰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데요. 두통은 보통 스트레스, 고혈압, 우울증 등으로 인해서 나타나지만 병원에서도 정확한 원인을 찾지 못할때가 있습니다. 이럴 때 우리가 가장 흔하게 의심해볼 수 있는 것이 바로 편두통입니다. 

 

이번 주 인기글

기억력 감퇴 이유 치매 아닌 이것 때문?

혈압 낮추는 법 약 안 먹고 가능한 7가지 방법

여성 갱년기에 좋은 약 잘 고르는 방법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몇 가지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원인

병원에서는 두통 외에 다른 동반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통증 양상에 따라 진단을 합니다. 즉, 어떤 부분이 주로 아프냐에 따라서 질환명이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환자들이 흔히 말하는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라는 말에 통증의 원인 어떤 것인지 지금 확인해보겠습니다.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1. 편두통

원인이 없는 두통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편두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의 경우에는 머리에 전기가 오듯 찌릿찌릿한 통증이 발생되고, 머리의 오른쪽이나 왼쪽 일부분에서 통증이 나타납니다. 특히, 편두통의 경우 갑자기 생기는 두통이 아니라 계속 반복되는 만성두통으로, MRI 검사를 해도 이상이 없게 나온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편두통의 전조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눈에 아지랑이 피어오르는 듯한 눈부심

- 팔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메스꺼움

- 식욕부진

- 안구 통증

- 어지럼증 

 

편두통의 경우에는 일반 두통과는 다른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쉽게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여성분들 경우에는 생리 전후 호르몬 변화로 인해서도 편두통을 겪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편두통은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기도 하지만 뇌졸중 위험성을 높이는 원인이 되기도 하기 때문에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을 통해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부비동염

최근에 감기를 앓았거나 감기가 낫고 난 후에도 두통이 지속된다면 부비동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축농증으로 알려진 부비동염은 후비루 증상과 함께 머리의 특정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을 보면 아침에 일어나면 코와 부비동의 점액이 고여 있거나, 술을 마신 후 또는 갑자기 온도가 변하게 됐을때 증상이 눈에 띄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원인은 감기와 세균 감염이 반 이상을 차지하고, 외에는 가족력과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을 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3. 후두신경통

뒷머리가 찌릿찌릿 아픈 통증을 느끼게 되면 후두신경통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후두신경통은 목 뒤쪽의 신경이 눌리거나 염증으로 인해서 발생된다고 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후두 신경통 증상에는 후두부와 귀 뒷, 목덜미가 하루에도 몇 번씩 바늘에 찔리는듯한 느낌 또는 감각이 없어 먹먹한 느낌이 나타나거나 가끔 눈이 침침해지고 합니다. 

 

보통 긴장형 두통, 경부 인성 두통, 후두신경통은 목, 근육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자세나 스트레스 등에 영향을 받는 편이라고 합니다. 만약 개선을 통해서 호전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신경통

개인적으로 제가 항상 겪고 있는 증상입니다. 얼마 전에도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라는 말을 했었는데요. 머리가 찌릿찌릿한 아픈 통증을 유발하는 것이 뇌신경의 자극으로 인한 증상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를 신경통이고 말하는데 이러한 머릿속 통증과 달리 마치 머리 두피 부위에 찌릿찌릿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는 두피의 혈관이나 신경이 압박을 받아서 나타날 수도 있고, 스트레스나 주변 근육의 긴장 등이 원인이 되어 이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합니다.

 

5. 뇌혈관 질환

머리 전체가 갑자기 아프면 혈관이 찢어지거나,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과 같은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으로 내원하셔야 합니다. 

 

- 벼락 치는 듯한 두통

- 두통의 강도가 점점 심해지고, 한 번도 느껴보지 못한 극심한 두통

- 어지러움, 시야 흐림, 팔다리 얼굴 근육 마비 등

- 고열과 오심 구토를 통반한 두통

 

이런 증상이 아니더라도 두통이 지속되거나 반복될 때는 병원을 찾아서 정확한 원인을 찾고 그에 맞게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집에 있는 상비약으로 두통을 대처하시기도 하는데요. 이런 방법은 잠시 두통을 멈춰줄 수는 있지만 치료 방법이라고는 할 수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라는 주제로 두통의 종류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제가 항상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그럴 때마다 두통약으로 대처를 했었는데요. 그것도 잠시 결국엔 병원을 찾아가서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우리 몸에 생기는 변화에 대해서는 유난스러워도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고 정확한 원인을 찾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