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변비에 좋은 음식 몇가지로 변비 해결방법

by ♡^_^♡ 2021. 11. 18.

변비는 보통 3~4일에 1회 미만으로 배변을 보는 것을 말합니다. 배에 가스가 찬 것 같은 느낌과 배가 아프지만 배변활동이 이뤄지지 않는 불편함 등이 변비의 증상인데요. 따라서 변비가 발생하면 변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서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변비가 지속되면 장내 독성물질이 체외로 배출하지 못하고 오랜 기간 머물면서 복통, 치질, 대장암 등을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변비가 발생하면 변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서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변비 원인

변비의 원인은 대부분 수분 부족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물은 노폐물이나 변을 밀어내는데 도움을 주고, 특히 아침 공복에 따뜻하게 마시는 물은 몸 전체 순환에도 좋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하루 약 6잔 이상 물 섭취를 하시는 것이 중요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 좋은 음식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변비 증상이 오래 지속되면 생활에 불편함 뿐만 아니라 혈변, 빈혈, 발열 증상이 동반되거나 가족 중 대장암, 염증성 장 질환 환자분이 있다면 다른 질환으로 연결될 가능성도 높다고 하니 이런 경우에는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곡물, 채소, 과일들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또 프리바이오틱스도 변비에 좋은 음식 중 하나로 평소에 꾸준히 챙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프리바이오틱스는 장내 유익균들의 먹이가 되는 물질로 유익균의 증식을 늘리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할 경우 장내 환경을 개선해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이 주는데요. 여기서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차이에 대해서도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 글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차이점 (+포스트 바이오틱스 복용법)

 

변비에 좋은 채소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는 섬유질이 함유된 채소가 많습니다. 브로콜리는 슈퍼푸드로 선정되어 섬유질뿐만 아니라 항상 화 물질과 칼슘이 다량으로 들어있는데요. 언제든지 구매가 쉽고 음식으로 조리해서 드시기도 편한 채소이지만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분을 더 많이 흡수 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골다공증, 심장병, 암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진 채소이기도 합니다. 

 

변비에 좋은 음식

 

양배추 역시 쉽게 구매를 할수 있는 섬유질이 많은 채소입니다. 비타민 U 또한 위장병에 특효가 있어 장운동을 활발히 하고 변비 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모양이 동그랗게 겉잎이 연한 녹색이 좋다고 하는데요. 잎이 시들거나 변색한 부분은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다시마 역시 배변의 양을 늘리는데 대표적인 식품인데요. 수분, 섬유소와 함께 알긴산이 풍부해 지방 흡수를 방해하고 아미노산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관련글

허리통증 원인 및 완화 운동 총정리

고관절 통증 증상 및 원인 7가지

공진단 복용방법 가격 종류 정리

장애등급 판정기준 장애정도 신청절차 안내

 

변비에 좋은 과일

변비에 좋은 과일 중 가장 대표적인 푸룬은 천연 변비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변비 직빵 과일입니다. 많은 양의 식이섬유와 소르비톨이 장기능을 원활하게 해 주고, 변비 해결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수분, 아미노산, 비타민, 식이섬유 등 다양한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눈 건강, 골다공증 예방, 항산화 효과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바나나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 과일이지만 덜 익은 바나나는 변비가 오히려 악화될 수 있으니 잘 골라서 드셔야 합니다. 지금 당장 변비가 없다고 해도 평소 약 20~25g 정도의 식이 섬유는 섭취해주시는 것이 변비 해결에 도움이 되니 꾸준히 챙겨드셔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