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기억력 감퇴이유 치매 아닌 이것 때문?

by ♡^_^♡ 2021. 11. 28.

기억력 감퇴이유는 나이가 들면서 찾아오는 당연한 일이라고 할 수 있지만 젊고 어린 나이에 기억이 점점 감퇴되는 것을 스스로 느끼고 있다면 정확한 원인부터 파악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기억하지 못하게 되면 치매를 걱정하시는데요. 기억력 감퇴이유에도 여러 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기억력 감퇴이유

기억력 감퇴이유는 몇 가지가 있습니다. 살면서 깜빡깜빡하는 경험은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보셨을 텐데요. 저 같은 경우에는 리모컨이나 차 키를 어디에 두었는지 찾아서 헤맬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중년의 남성과 여성에게 종종 발생하는데 최근에는 젊은 분들도 이런 현상을 경험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요즘은 뇌를 많이 사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하는데요. 아무래도 예전에 비하면 휴대폰처럼 편리하고 간단한 것들을 자주 이용하게 되면서 뇌 사용을 하지 않기 때문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요. 이런 현상을 디지털 치매라고도 합니다. 

1. 갑상선 호르몬

기억력이 점점 감퇴되면서 혹시 치매에 걸린 건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저 역시 아직 젊은 나이라 자꾸만 깜빡하는 자신을 보면서 치매가 오는 건 아닌지 걱정한 적이 있었는데요. 아직 젊은 나이라 생각되시면 치매보다는 갑상선 질환에 대한 검사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여러 작용에 관여를 하고 있는데, 특히 뇌를 강화하는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필요한 만큼의 적정 갑상선 호르몬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갑상선 호르몬이 결핍되게 되면서 기억력 감퇴이유가 되기 때문에 이유 없이 생각이 안 나거나, 무기력함, 의욕이 없고, 자주 깜빡깜빡한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역시 의심해볼 수 있다고 합니다. 

 

관련글

하루 숙면시간 연령별 하루 권장 수면시간

여성 갱년기 나이에 해당되다면 준비해야 할 일들

면역력 높이는 음식 top 3

 

2. 스트레스

기억력 감퇴는 퇴 신경세포를 죽이는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독성 물질이 쌓이면서 시작이 된다고 합니다. 이 물질이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는 시점은 개인마다 다르지만, 흡연이나 기름진 식습관 등으로 뇌혈관이 빨리 좁아지는 사람일수록 기억력 감퇴가 빨리 온다고 합니다. 

 

기억력 감퇴이유는 스트레스입니다. 스트레스는 기억력을 관장하는 해마에 손상을 주고, 이로 인해 단기 기억이 장기 기억으로 전화되는 과정에서 문제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기억력이 감퇴했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단순 건망증인지 경도인지장애인지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망증의 경우에는 자신이 한 약속을 잊어버리고 나서, 시간이 지난 뒤 잊은 사실을 기억하고 말을 하지만, 경도인지장애의 경우에는 약속을 했다는 자체를 기억해내지 못합니다. 기억력 감퇴이유에도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평소와 다르다는 것이 느껴지신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기억력 감퇴좋아지는법으로는 기본적인 생활수칙을 지키는 것과, 공부하기, 독서하기, 사회생활 적극 참여하기, 주 3회 20분 이상 빠르게 걷기, 충분한 수면 취하기, 금주, 금연 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처럼 매일 같은 습관을 꾸준히 지키신다면 기억력 감퇴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