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알아보기

by ♡^_^♡ 2021. 5. 25.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최근 5월은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으로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특히, 연말정산할때 역시 이서류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때문에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이란?

근로소득은 근로자가 본인의 노동력을 제공하고 그로 인해 얻은 수익을 말합니다. 쉽게 얘기해서 일해서 번 돈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반대로 소득으로는 이자소득, 연금소득 등 비근로 소득이 있을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소득이 발생했을때는 반드시 세금이 부과됩니다. 월급을 받고 세금을 걷어간 이후 남은 금액만 지급하는 것을 원천징수라고 하는데요. 월급을 받을때 소득에서 세금을 빼고 받는 거죠. 이런 원천징수의 기록을 담은 문서가 바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입니다. 쉽게 말해서 일해서 받은 돈에서 얼마의 세금을 어느정도 걷어갔는지 기록해둔 문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이 필요한 이유는 내가 월급을 얼마를 받았는지 쉽게 알수 있기 때문인데요. 연말정산이나, 종소세 신고에서 처럼 내가 사업활동이 아닌 근로활동으로 번 돈이 얼마인지 알아야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쓰이게 됩니다. 

 

특히 이직 할때도 연봉협상의 이유로 이 서류가 필요한 합니다.

 

블로그 이미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방법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접속후 왼쪽 상단에 MY홈택스를 클릭후 본인에게 해당하는 메뉴들을 살펴보시면 됩니다. 홈페이지 중간쯤  연말정산/ 장려금/ 학자금 을 클릭하시고, 왼쪽 밑의 지급명세서등 출력내역을 클릭해주세요. 그럼 바로 2020년도에 받았던 소득들에 대한 내역이 모두 나옵니다. 출력이 필요하거나 확인이 필요한 내역은 보기 버튼을 눌러 확인을 해보시면 됩니다. 

 

  • 국세청 홈페이지(홈택스) 접속
  • MY 홈택스
  • 연말정산/ 장려금/ 학자금
  • 왼쪽 아래 지급명세서, 출력내역 클릭
  • 출력이 필요할 시 보기 클릭

 

원천징수는 월급을 주는 사람이 제출 할 의무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내가 다니던 직장에서 이미 제출해 놓은 상태입니다. 누가 나에게 얼마를 지급했는지, 적용되는 세율은 어느 정도인지 함께 확인을 하실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본인의 연간 소득을 확인할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바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인데요. 앞써 말씀드린것 처럼 홈택스를 통해서 쉽게 발급을 받으실수가 있습니다. 이는 금융기관에서 본인의 소득에 대한 증명을 위해서 영수증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고, 이를 통해 판단할수 있는 기준이 되기도하고, 자신의 소득에 대해서 확인 해볼수도 있기때문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발급 방법은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