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의외로 쉬운 2가지

by ♡^_^♡ 2021. 8. 30.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이라고 해서 많은 것을 할 필요는 없어요. 한 가지 운동이라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관절에 도움을 주기도 하고 오히려 더 나빠질 수가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알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많이도 필요없어요.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2가지에 대해서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걷기운동 효과가 주는 놀라운 변화

 

고혈압과 당뇨, 디스크는 국민병이라고 불릴만큼 흔히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그중에서도 첫 번 빼라고 불릴만한 것이 바로 관절염입니다. 2000년대 들어서는 다른 질환을 넘어 40대 이상 성인들에게 흔히 찾아오고 있는데요. 저역시도 최근 무릎관절이 좋지 않아서 운동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무릎 관절염은 다른 질병에 비해 발병률이 증가하는 폭이 크기 때문에 실제로 60대가 넘는 여성들은 매년 1% 넘게 발병률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관절염이 있는 사람들은 우울증이나 슬픔을 경험한 사람 10명 중에 7명이 될 정도로 만성적인 피로에 시달리는 질환인데요. 

 

아프다고 그냥 있는것이 아니라 이러한 불안감을 덜어주기 위해서 지금부터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과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돈되는 정보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현금화
KB국민카드 포인트리 사용처 및 현금화 적립방법 6가지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보통은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이라고 하면 여러 가지 운동이 있는데요. 그중에서 제가 가장 자주 하는 운동 2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1. 바르게 걷기 

근골격계 질환을 생기게 하는 습관 중에서 걸음걸이만큼 중요한 게 없어요. 우리는 평소에 서서 생활하고 최소 수천 보에서 최대 수만 보를 걷습니다. 장시간 동안 동일한 자세를 반복하면서 걷는 동작이 나쁘다면 허리와 목은 물론이고 어깨와 무릎, 발목까지 전신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요. 

 

평소에 통증이 있다면 걷는 자세를 체크하셔서 문제가 있는 부위를 확인하고 바르게 교정해주는것이 중요해요. 보통 성인 한보 길이는 35~40cm 정도로 60초에 평균 1.6km인 90~120보를 걷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상적인 보행을 할 때는 몸의 중심이 위아래 5cm 넘게 흔들리지 않게 하고 뒤꿈치가 지면에 닿을 때 발바닥이 모두 닿아야 합니다. 이런 방식을 기준으로 본인의 습관을 비교해보면 어떤 부분이 특이사항이 있는지 체크가 가능할 겁니다. 

 

무릎에 좋은 운동

 

무릎관절 중심이 큰 폭으로 흔들리면 나쁜영향을 준다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허벅지 근육이 약한 경우 다리가 제대로 펴지지 않고 발디딤 할 때 흔들리는 느낌을 받게 되는데요. 몸이 바로 선 상태가 아닌 앞으로 굽은 채로 걸으면 더 많은 힘이 가해져서 통증을 오히려 유발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걸음걸이만 고쳐주어도 근본적인 생활패턴을 바로 잡아 줄 수가 있습니다. 

 

2. 부담을 주는 운동 피하기

운동을 즐겨하는 분들을 보면 운동에 대한 즐거움 때문에 득보다는 실을 얻는 분들이 있습니다. 

 

본인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을 하지 못하고 운동을 하다가 다치는 경우가 있는데요. 우리 몸은 노화가 진행되며 근육과 인대, 힘줄이 약해지게 됩니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지 않았다면 30대가 지나면 체력이 급격하게 저하가 되는데요.

 

문제는 많은 사람들이 본인의 신체가 노화했다는 점을 인정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트레이닝 강도를 예전처럼 똑같이 하게 되면 쉽게 부상을 입게 되고, 중간에 넘어지고 부딪히면 무릎 내부에 있는 구조물이 파열될 수도 있습니다.

 

무릎에 좋은 운동

중장년층에서는 갑자기 연골판파열이 생기기도 하고, 끊어지거나 찢어지는 느낌이 나고 붓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문제는 움직일 때 불편한 정도라서 단순하게 근육통으로 오해를 하고 방치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렇게 하는 게 오히려 병을 키우는 것이라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모든 무릎 질환 마지작 단계는 관절염입니다. 반월상 연골판 하열도 방치하게 되면 충격이나 몸무게의 부하로 인해서 연골의 마모가 시작되고 결국을 증세가 악화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너무 부담이 크게 가는 종목은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특히 제충감량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대부분 살이 많은 분들이 무릎이 좋지 않은 경우가 많은데요. 이럴 때는 살 빼기도 함께 해주시면서 무릎에 좋은 운동 역시 병행을 하신다면 조금씩 좋아진다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무릎에 좋은 운동은 특별한게 없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가 흔히 하는 나쁜 습관을 바로 잡고 무릎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하시면 됩니다. 

 

관절에 좋은 음식 또한 함께 챙겨드시면 더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많은 본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