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의 원인과 예방하는 방법

by ♡^_^♡ 2021. 9. 13.

어느 날 갑자기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이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자동차를 타고 높은 지역으로 갈 때나 비행기를 탈 때 보통 귀가 먹먹하다는 느낌을 받는데요. 이러한 증상을 이충만감이라고 해요

 

단순 압력차이로 인해서 발생할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 한쪽 귀가 먹먹한 원인을 찾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한쪽 귀 먹먹

 

한쪽 귀 먹먹한 증상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은 다양한 원인이 있는데요. 원인에 따라서 대처 방안 또한 달라질수 있으니 잘 참고 하셔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1. 압력의 차이

높은 고도의 장소에 갔을 때 귀의 먹먹함을 느낄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압력의 변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위속의 "이관"기관이 압력의 차이로 작동의 오류를 일으켜 이런 증상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메니에르 병

만약 한쪽 귀 먹먹한 증상과 어리러움을 느낄 경우에는 메니에르병으로 인해 발생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어지러움과 구토를 하는 증상을 보이며 초기에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청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느껴지신다면 반드시 의료진에게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쪽 귀 먹먹

3. 돌발성 난청

난청은 귓속 기관의 노화나 소음에 오랜시간동안 노출이 되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돌발성 난청은 갑작스럽게 귀가 먹먹해지면서 귀속에서 "삐-"소리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 경우 역시 조심하지 않으면 청력을 잃게 되거나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빠르게 병원을 찾아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 귀지

귀지를 파내기 위해서 귀지개나 면봉으로 귀 안쪽까지 넣고 파는 중 상처가 생기게 되면 염증이 생겨 귀가 먹먹해지는 증상이 발생될 수 있다고 합니다. 문제 발생을 막기 위해서 앞쪽에 있는 귀지들만 제거를 해주시고 너무 답답한 경우에는 병원을 찾아서 귀지를 빼 달라고 부탁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5. 중이염

중이염은 흔히 나타날수 질환으로 먹먹한 증상과 함께 구토나 발열이 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어린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아이들이 어른에 비해 면역이 약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6. 스트레스

과도한 스트레스 인해서도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귀가 먹먹할때 예방법

한쪽 귀 먹먹한 증상이 나타날 때 우리가 집에서 할 수 있는 해결 방법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의료진에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지만 할 수 있는 건 뭐든 해보는 것이 좋기 때문에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1. 이어폰을 낀 상태에서는 볼륨은 높이지 말아야 합니다. 
  2. 과음과 과다한 카페인 섭취는 피하셔야 합니다.
  3. 스트레스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셔야 합니다.
  4. 면역력을 높이셔야 합니다. 
  5. 귀를 청결하게 유지해주셔야 합니다. 

 

평소에 샤워를 하고 나왔을때 젖은 상태에서 이어폰을 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껌을 씹거나 무언가를 씹을 경우 귀안의 압력의 차이를 없애 주며, 천천히 하품을 시도하면 먹먹함이 사라진다고 하니 천천히 따라 해 보시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것보다 가장 좋은 것은 병원을 방문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글]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및 백신 가능한 병원

 

대상포진 예방접종 가격 및 백신 가능한 병원

대상포진 예방접종은 이제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상포진에 걸리면 합병증과 통증 심한 질환입니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여름철과 9월 말까지도 환자가 많이 발생하

oragoda.tistory.com

 

파상풍 주사 가격, 유효기간, 실비 등 총정리

 

파상풍 주사 가격, 유효기간, 실비 등 총정리

파상풍 주사 가격에 대해서 궁금한 게 있으셨다면 이 글을 꼭 한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성인기에 예방접종을 해야 질병이 예방되는 효과가 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파상풍 예방접

oragod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