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탈모에 좋은 음식 종류 정리

by ♡^_^♡ 2021. 11. 20.
반응형

탈모에 좋은 음식과 탈모에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평소에 생활습관으로 인해서 머리카락이 많이 빠지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생각보다 심각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미리 탈모에 좋은 음식을 챙겨서 탈모 예방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란?

탈모 증상이란 보통 정상적으로 모발이 자라야 하는 부위에 자라나지 않는 것을 말하는데요. 머리카락이 빠지면서 불편함을 느끼는것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보이는 자신의 이미지 또한 걱정을 해야 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탈모의 유형은 남성에게는 흔한 M자 탈모 부터, 원형, 옆머리, 휴지기 등 다양한 탈모 증상으로 구분이 가능이 합니다.

 

M자 탈모는 이마라인이 M자 모양으로 모발이 빠지는 것을 말합니다. 남자, 여자 상관없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이마라인 모발이 가늘어지다가 조금씩 빠지면서 이마가 넓어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M자 탈모는 유전적 요인과 스트레스성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고 합니다. 

 

O자형 탈모와 원형탈모는 동그랗게 원형으로 모발이 빠진다는 공통점이 있는데요. 하지만 발생 요인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O자형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이 크고, 원형탈모는 자가면역질환에 의해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O자형 탈모는 정수리 부분이 조금씩 빠지기 시작하고, 원형탈모는 두피 곳곳에 작에는 손톱만 한 크기로 발생된다고 합니다. 이는 탈모 치료를 통해서 개선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산후탈모의 경우에는 출산한 여성이라면 80% 정도가 경험할 정도로 특정한 모양없이 산발적으로 빠지기 시작합니다. 보통 출산 후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않거나 다이어트를 무리하게 하는 것은 산후탈모를 좀 더 심화시킬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참고글

변비에 좋은 음식 몇가지로 변비 해결방법

팔자주름 없애는 방법 (+없애기 위한 관리법)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이렇게 해보세요

 

탈모 원인

탈모 원인은 남성호르몬인 아드로겐의 분비량이 높아지고, 이것이 DHT라는 성분으로 변환이 되면서 머리카락이 빠지게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긴 하지만 그 외에 스트레스, 술, 내분비계 질환, 임신과 같은 시기 등 다양한 탈모의 원인이 있습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아니라면 탈모에 좋은 음식을 챙겨드시면서 꾸준한 관리로 탈모 예방을 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M자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에 좋은 음식을 챙겨드시면서 평소에 관리를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중에 대표적인 음식은 이렇습니다.

 

1. 견과류

견과류의 경우에는 지구가 선물한 건강식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영양 성분이 풍부하고 그중에서도 불포화지방산과 모발에 좋은 미네랄 및 셀레늄 등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 3 지방산이 있어 더욱 좋다고 합니다. 

 

2. 검은콩

검은콩은 비타민E나 불포화지방산 등이 포함되어 있어 두피에 필요한 영양 성분을 보충할수 있다고 합니다. 

 

3. 두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이 낮은 대표적인 음식 두부에는 노화를 방지해주고,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로 모발을 단단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탈모는 뚜렷한 치료방법은 없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탈모에 좋은 음식들로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모발 성장에 좋은 콩, 달걀노른자, 차, 생선, 채소 등을 섭취하고, 맵고 짠 음식 등은 탈모에 안 좋은 음식이니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두피를 건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두피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깨끗이 씻는 것이 중요하고, 햇빛이 뜨거운 날에는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