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공진단 복용방법 가격 종류 정리

by ♡^_^♡ 2021. 11. 9.

공진단 복용방법과 가격에 대해서 이야기해볼게요. 공진단은 스트레스가 심하고 밤낮이 불규칙한 생활패턴을 가지신 분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죠.

 

특히 만성 피로와 수면장애를 도움을 주고 체력과 집중력 향상에 좋다고 해서 수능을 준비하는 수험생이나 직장인들에게 좋다고 합니다. 

공진단이란?

공진단은 황제의 보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귀한 보약이예요. 실제로 공진단은 중국 명의가 만들어서 황제에게 바쳤던 약으로 유명한데요. 동의보감에 공진단은 타고난 원기를 튼튼하게 하고 오장이 저절로 편안하고 온갖 병이 생기지 않게 한다고 라고 설명이 되어 있어요. 

 

 

설명대로 공진단을 몸과 마음이 지칠때 원기를 회복에 도움을 주고, 기혈 순환을 통해서 만성피로, 과로, 신체 허약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공진단 재료

공진단은 녹용, 당귀, 산수유, 사향의 네 가지 약재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각 약재를 가루로 만들어 꿀로 반죽을 한 뒤 환으로 만들어집니다. 이 네 가지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약재는 바로 사향이라고 합니다. 

 

사향은 수입 제한이 있어서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가격 또한 청정부지로 올라가고 있어 사향을 대체할 수 있는 침향이나 목향으로 대체되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이러한 대체 공진단은 침향 공진단, 목향 공진단 등으로 불리고 있어요. 

공진단 효능

동의보감에 따르면 공진단은 선천척으로 허약한 사람에게 사용되며 화기를 내려주는 효능이 있어서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피로, 기력 저하, 집중력 저하, 피부 혈색 불량, 식욕 부진, 두통, 구내염, 신후 수족냉증 등에 사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공진단 효능을 기준으로 적합한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분들이 입니다.

 

✔️잦은 밤샘, 야근, 정신적인 과로 등

✔️최근 특정 사건 이후 체력이 많이 떨어진 경우

✔️만성지환으로 인한 피로감, 전심 소모 상태

✔️수술 이후 빠른 회복을 원하는 경우

 

공진단 가격

공진단 가격은 사향이 포함되었는지 혹은 침향이나 다른 약재로 대체되었는지에 따라서 가격이 달라집니다. 특히 사향의 함량에 따라서도 가격이 달라지기 지는데 이름이 공진단이라고 해서 모두 같다고 오해를 하셔서 무조건 저렴한 공진단을 찾으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구입 전에 꼼꼼하게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공진단 복용방법

  • 성인의 경우 하루에 1~2회 복용합니다.
  • 식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아이의 경우 증상 및 상황에 따라 복용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한의사에게 문의 후 복용합니다.
  • 약성이 강하기 때문에 임산부는 복용을 금지합니다.
  • 보관은 냉장보관을 후 6개월 이내 복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약 복용 후 이상반응이 있을 경우 반드시 한의사에게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공진단 효능을 위해서는 공복 상태에서 씹어서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성인 기준 1일에 한알 또는 두 알을 기본으로 복용합니다. 즉, 아침에 일어나서 1 환, 잠들기 전에 1 환을 섭취하면 좋습니다. 단,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또, 공진단 보관은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복용 1시간 전에 상온에 꺼내 두어 냉기를 없애 후 복용하시면 더욱 좋다고 합니다.

공진단 부작용

공진단은 본인에게 맞지 않거나 진단 없이 복용을 하게 될 경우 두통이나 답답함, 어지럼증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복용 전에 자신의 체질과 몸상태에 맞게 한의사와 충분한 상담 후 공진단 복용방법에 맞게 섭취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