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자동차검사 예약 검사비용과 기간조회 안내

by ♡^_^♡ 2021. 11. 1.

자동차검사 예약 검사방법과 비용, 과태료, 기간 조회에 대해서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운전자라면 자동차검사를 의무로 하셔야 합니다. 2020년부터 전국 자동차검사소에서는 자동차검사 예약제를 전면적으로 시행합니다.

 

자동차 검사는 자동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일정 기간이 되면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운행 중인 자동차의 안전도 적합여부와 배출가스 허용기준 준수여 부등을 확인합니다. 

 

자동차검사 예약 바로가기

 

자동차검사

자동차 소유주는 정기적으로 자동차검사를 합니다. 자동차 최초 등록일부터 4년이 되는 달의 전 후 한달안에는 의무적으로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의 최초 등록일과 검사기간은 자동차등록증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만약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을 시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 

 

 

자동차검사는 종합검사와 정기검사로 나뉘어 집니다. 자동차검사를 통해 책임보험 및 차대 소유자 확인, 불법 변조 및 튜닝, 위조, 전반적인 차량의 손상과 마모 확인과, 제동력, 속도계 검사, 전조등 광도 측정, 배기가스 소음 확인을 합니다. 

 

자동차검사 방법은 한국교통안전공단 검사소를 통한 검사와 민간 검사소 중 한곳에서 자동차검사를 받으시면 됩니다. 검사비용에 대해서는 조금의 차이가 날 수 있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자동차검사 기간

자동차 검사는 차종이나 주입 연료에 관계없이 최초 등록일로부터 4년이 되는 날 전 후로 한 달 안에 의무적으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즉, 새 차를 구매했다면 4년까지는 별도의 검사가를 하지 않아도 되지만, 4년이 경과되었다면 2년 단위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달간의 자동차 검사 시간이 주어지며 해당 시간 안에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자동차검사 조회

자동차검사 기간 조회는 예약을 하기 전에 자신의 차량이 검사 대상인지 유효기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합니다. 사이버 검사소 사이트 접속 후 상단 메뉴에 검사 유효기간 조회를 클릭합니다.

 

자신의 차량 번호와 생년원일을 가입하시면 검사 유효기간 시작일과 검사 기간 만료일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조회 바로가기

 

자동차검사 예약 방법

한국 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를 검색하신 후 홈페이지 접속을 합니다. 회원가입 없이 자동차 등록번호(차량번호)와 생년월일 앞 6자리로 차량 조회가 가능합니다.

 

 

원하는 날짜와 방문시간을 선택합니다. 예약일정은 언제든지 변경 및 취소가 가능하며 예약한 시간대에 검사소를 방문하셔서 바로 진입 검사를 진행하시면 자동차검사는 끝이 납니다.

 

단, 민간 검사소의 경우에는 공단 검사소 예약제와 관계없이 언제든지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약 시 신용카드 또는 무통장입금으로 자동차검사 비용을 결제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검사 과태료 

자동차 검사를 받지 않는 경우 과태료가 부과 됩니다. 검사 기간이 지나고 30일 이내까지는 2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되지만 30일이 경과한 이후부터는 3일 초과 시 1만 원이 부과되고 최대 30만 원까지 부과될 수 있으니 잊지 말고 자동차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검사 예약은 pc, 스마트폰에서 모두 가능하오니 과태료를 내는 불상사가 생기지 않도록 미리 체크하세요.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 검사소 바로가기

https://www.cyberts.kr/portal/main.do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