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교통범칙금 조회 차량번호로 확인 가능한 실시간 사이트

by ♡^_^♡ 2021. 9. 27.

안전속도 5030 시행으로 도로마다 규정속도가 바뀐 상태이다 보니 속도제한 표시를 주시하지 않으면 제한속도를 넘기는 일들이 많아졌는데요. 혹시 위반을 한 것 같다면 실시간으로 교통범칙금 조회를 해보시면 됩니다.  요즘은 인터넷이나 모바일을 통해서 경찰청 교통민원24에서 간단하게 조회가 가능합니다. 

 

※ 실시간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 및 사이트 이용방법에 대한 정보를 여기서 좀 더 자세히 확인하세요.

 

교통범칙금 조회 바로가기

 

📢 자동차관련 정보 글 더보기

▶️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조회 바로가기
▶️ 실시간 과속단속 조회 바로가기
▶️ 속도위반 실시간 조회 바로가기

 

교통범칙금 조회

범칙금과 과태료 차이점 

교통법규를 지키지 않는 다는것은 본인뿐만 아니라 다른 운전자와 보행자까지 위험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위반 시 그에 맞는 벌점과 벌금이 부과됩니다. 

 

가끔 위반을 했을때 벌점과 함께 벌금이 부과되기도 하고 벌점만 또는 벌금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범칙금과 과태료는 엄연히 다르기 때문에 차이점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교통범칙금 조회하기

 

범칙금이란?

현장에서 경찰관에게 적발이 되었을 때 차량 소유자의 명의와 상관없이 실제 운전을 하고 있는 운전자에게 부과되는 것을 범칙금이라고 합니다. 벌점이 있는 항목을 위반했을 시 함께 부과되는데요. 

 

만약 미납 시에는 운전면허정지 및 가산금 부과, 경찰서장으로부터 심판을 받거나 벌금형을 받을 수 있으니 반드시 기억하고 계셔야 합니다. 

 

실시간 과속단속 조회

 

과태료란?

현장에서 경찰관으로부터 적발이 되는 것이 아닌 무인단속장비가 단속하고 적발했을 경우 운전자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차량 소유자에게 부과되는 것으로 위반차량을 차량번호만 식별이 가능하기 때문에 벌점은 부과되지 않습니다. 

 

다만 과태료 미납 시 미납기간 동안 가산금이 추가되며 차량 예금 압류처분과 번호판 영치와 같은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고속도로 통행료 납부하기

 

교통범칙금 조회 방법

 

 

교통범칙금 조회는 경찰청에서 제공하고 있는 이파인 홈페이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교통범칙금 조회뿐만 아니라 납부기간, 운전면허 관련 조회 및 증명서 발급, 교통사고 관련 조사 예약 및 확인, 착한 마일리지, 최근 무인단속내역, 난폭 보복운전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등 다양한 항목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1. 검색창에 교통범칙금 조회 또는 교통민원24를 검색합니다. 

 

교통범칙금 조회

 

2. 상단메뉴 [교통범칙금·과태료] 메뉴를 클릭하셔서 최근 무인단속내역 및 미납 과태료, 미납 범칙금에서 조회를 하시면 됩니다. 

 

 

범칙금 조회

 

교통범칙금 조회 모바일

1. play 스토어에서 교통민원 24(이파인)를 검색하신 후 앱을 설치 및 실행시켜주세요. 

 

교통범칙금 조회

 

2. 성명과 주민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로 인증을 완료하시면 됩니다. 

3. 최근 무인단속내역 클릭하시면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동안 내가 납부한 과태료 내역을 확인이 하고 싶다면 기납과태료메뉴를 선택하신 후 차량번호, 위반일시 및 장소, 내역, 금액 등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모바일 범칙금 조회

 

교통범칙금 불복 시 이의신청

신호위반, 주정차 위반 과태료, 범칙금 등이 발생할 경우 이의신청이 가능합니다. 불가피한 상황에서 위반을 한경우 민원을 통해 이의 신청을 하시면 되는데요. 최근 무인단속내역에서 위반내역을 확인하신 후 미납과 과태료 리스트에서 1차 과태료를 선택 후 내용을 입력하셔서  이파인 사이트에 이의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혹시 리스트 목록에 없는 경우에는 2차 과태료에 해당되기 때문에 경찰서 민원실에 직접 방문하셔서 이의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교통법규위반 사실 확인 요청

교통법규에 대해서 인정을 하지 못할 경우에는 위반사항에 대해 확인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경찰서에서 직접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본인 차량의 위반사실을 확인하고 싶은 경우

 

  • 가까운 경찰서 또는 교통민원실에 문의를 하시면 됩니다. 

 

위반 사실 인정 후 교통범칙금을 납부하는 경우

 

  • 이파인 사이트에서 [위반> 범칙금 전환]을 선택하신 후 범칙금으로 전환되면 위택스 등에서 납부 가능합니다. 
  • 경찰서에서 범칙금 고지서를 발부받는 경우 위반자 본인만이 받을 수 있습니다. 

 

주정차 과태료 조회 납부 방법

주정차 과태료를 조회하는 방법은 앱을 통해서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 좀더 편리합니다. 해당 조회 방법은 어렵지 않기때문에 이미지를 첨부하지 않았습니다. 

 

주정차과태료 조회하기

 

 

  • 앱 설치 후 매화면 상단에 조회를 클릭합니다. 
  •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 불법 주정차 과태료 조회를 완료합니다. 

 

교통범칙금 조회는 운전을 하시분들이라면 누구나 확인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내가 기억하지 못하는 순간에 교통법규를 지키지 못해 미납이 되어 버리는 순간이 있을 수 있으니 한 번씩 교통범칙금 조회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작성자 추천글]

 

하이패스 영수증 출력 및 사용내역 발급 방법

 

하이패스 영수증 출력 및 사용내역 발급 방법

출장을 자주 가시는 분들에게 꼭 발생하는 것이 바로 고속도로 통행료와 주유비입니다. 통행료의 경우에는 하이패스를 이용하기 때문에 증빙용으로 하이패스 영수증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하

oragod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