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휴폐업 등록상태) 확인 방법

by ♡^_^♡ 2021. 11. 21.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통해서 해당 사업자의 사업자등록 상태 또는 과세유형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거래 상대 사업체가 현재 사업을 계속하는 상태인지 또는 휴업이나 폐업 상태인지 확인이 필요할 때 사업자등록번호를 이용해서 아주 간단하고 빠르게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사업을 하다보면 거래가 이루어지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거래는 근거를 남겨둬야 하비다. 거래에는 금전의 입출금이 이루어지고, 상대방 사업자등록 계좌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이때 거래 상대방의 사업자가 정상적으로 등록된 업체인지 과세유형이 일반사업자인지 간이사업자인지 등의 정보를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하는 방법을 계속 알아보겠습니다.

 

1. 국세청 홈택스 

 

 

자주 사용하는 포털사이트에서 국세청, 국세청홈택스,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등을 입력하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나옵니다. 해당 사이트 접속 후 여러 서비스 중 사업자등록 메뉴를 클릭합니다. 

 

  • 국세청 홈페이지 접속
  • 사업자등록 클릭 
  • 사업자 조회 >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클릭
  • 사업자등록번호 입력
  • 조회하기

▶️ 국세청 사업자등록번호 조회 바로가기

 

2. 공정거래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최근에 온라인 상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져 해당 업체가 정상적으로 신고된 업체인지 확인하고 거래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때 사업자등록번호를 미리 알 수 없는 경우에는 상호 또는 해당 업체 대표자명으로 조회를 해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업체가 공공기관에 통신판매업 등록신고를 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에서 통신판매업자 등록현황을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접속 후 상단 메뉴에서 정보공개 > 통신판매사업자를 클릭합니다. 해당 방법은 통신판매사업자 상호 또는 대표자명, 사업자등록번호 모두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럼 해당 업체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늘 이용하던 곳이 아닌 경우에는 구매할 때 조금 망설여지는 건 사실입니다. 그럴 때 해당 업체에 대해서 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해보시길 바랍니다.

 

참고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배울수 있는 것 총정리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알아보기

엑셀 무료 다운로드 최신버전 안내

 

사람과 회사 간의 거래를 위해서는 신용도도 중요하지만 해당 사업이 실제로 운영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요즘처럼 온라인이 활성화된 시기에는 사업자등록 없이 제품을 팔거나 사기를 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하는데요. 규모가 있는 경우에는 사업자등록번호 조회를 통해서 제대로 된 업체가 맞는지 문제가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보는 것도 중요한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