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남자 방광염 증상 및 원인 자가치료 방법 총정리 합니다

by ♡^_^♡ 2022. 2. 25.

남자 방광염 증상 및 원인 자가치료 방법 총정리합니다. 

남자 방광염 증상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방광염은 원래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흔히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그런데 남자들도 여성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이유로 방광염에 걸릴 수 있습니다. 

 

여성보다는 적어도 남성도 10명중 1명은 방광염에 걸려 고생을 하고 계신데요. 지금부터 남자 방광염 증상 및 원인 자가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건강검진 대상자 조회하기

 

남자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박테리아가 소변을 배출하는 요도를 타고 올라가 방광에서 증식하게 되면서 발생을 하는데, 특히 남자 방광염은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걸리게 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1. 전립선 비대증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히는 것이 바로 전립선 비대증입니다. 

 

전립선은 방광 아래에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데, 전립선이 비대해지면 요도를 압박하게 됩니다. 이때 방광에서 나오는 소변의 흐름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소변 속에 있는 박테리아가 모두 배출되지 못하고 일부가 남아 있게 되면서 박테리아가 번식해 방광염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2. 소변을 참는 경우

소변을 마렵다는 신호가 왔을때 해결해주지 못하게 되면 방광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습하고 통풍이 되지 않는 경우

습하고 통풍이 잘 되지 않을 경우 세균이 번식하기 좋은 환경이 됩니다. 그리고 꽉 끼는 바지나 속옷 등으로 인해서 방광염이 잘 생될 수 있습니다. 

 

4. 호르몬 결핍 

폐경을 맞이하는 여성의 경우 여성 호르몬 결핍으로 인해 요도와 방광의 내 막이 얇아지게 됩니다. 이런 경우에 감염과 손상이 더욱 쉽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5. 그외 원인

신장결석이나 당뇨환자, 요도가 갑자기 좋아졌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 방광염을 방치하게 되면 문제가 되는 점

방광염은 알다시피 재발이 높은 질환중 하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방광염이 발생했을때 초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이를 방치하게 되면 만성 방광염으로 악화되면서 신장염, 신우신염 등의 위험성이 있습니다.

 

만성 방광염을 방치하게 될 경우 염증과 혈뇨, 통증이 지속되는 간질성 방광염과 염증 없이도 증상이 지속되는 과민성 방광 증후군으로 진행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자 방광염 증상이 나타났을때는 반드시 초기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주식 배당금 받는법

 

남자 방광염 증상

남자 방광염 증상은 흔히 갑자기 발생된다고 하는데요. 방광이 부어오르면서 치골 부위에 통증이 생기기도 하고 다른 배뇨 장애를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되거나 소변을 볼 때 찌릿하거나 따끔거리기도 합니다. 

 

소변을 보고도 시원하지 않거나 소변이 갑자기 마렵거나 소변에서 혈액이 섞여 나오는 혈뇨 역시 보일 수 있다고 합니다. 

 

남자 방광염 증상 정리

1. 소변볼때 통증

2. 소변이 자주 마렵다.

3. 소변을 참는 것이 힘들다.

4. 미열과 아랫배 통증이 생긴다.

5. 소변이 뿌옇고 냄새가 나기 시작한다. 

6. 혈뇨가 보인다.

7. 방광을 완죤히 비우기가 힘들다.

 

오른쪽 아랫배 통증 의심 질환

 

남자 방광염 증상과 자가치료 방법

남자 방광염 증상이 심하지 않을 때는 물을 마셔서 소변을 자주 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세균 감염이 발생한 방광과 요도를 씻어주는데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이때 물은 음료가 아닌 그냥 물을 드시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휴식을 통해 피로나 스트레스로 인해 떨어진 면역력을 높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런데 방광염이 의심해볼 정도라면 진행이 어느정도는 되었을 때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비뇨기과를 찾아서 진료를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교통범칙금 조회하기

 

남자 방광염 진단

병원에서는 문진를 하고 나면 소변 샘플을 현미경을 통해서 검사를 합니다. 그리고 남자 방광염 증상은 전립선 비대증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전립선 검사도 함께 진행될 수 있습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방광염을 치료하지 않을 경우 급성 신우신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방광염 증상이 보인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먼저 병원에 방문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이번 글은 남자 방광염 증상 및 원인 자가치료 방법에 대해서 총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자가치료라고 하는 것은 충분한 휴식과 물을 드시는 건데요. 이 같은 방법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더욱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의심스럽다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남자 방광염 증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