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나침반 보는 방법 (feat. 정남향 지도 보는법)

by ♡^_^♡ 2021. 10. 27.

이사를 할 때 집을 볼 때 정남향을 확인하기 위해서 나침반을 꺼낼 때가 있는데요. 그런데 실제로 나침반 보는 방법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아서 가장 쉽게 나침반 보는 방법 몇 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나침반 보는 방법

 

나침반 보는 방법

최근에는 스마트폰 어플만으로 사용가능한 나침반 어플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필요할지 모르는 나침반으로 정남향 보는 법을 알고 계시는 게 좋습니다. 

 

 

나침반을 보기 위해서는 가장 기본적인 방위에 대해서 알고 계셔야 합니다. 국산 나침반의 경우에는 한글로 동서남북을 표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기 때문에 방위의 영문 표기 역시 기억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EWSN은 각 동서남북을 표기하는 단어 입니다.

 

  • 동쪽 : East(E)
  • 서쪽 : Weat(W)
  • 북쪽 : North(N)
  • 남쪽 : South(S)

 

정남향 나침반 보는 법

실제 나침반이 아니어도 어플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지만 정확한 것 같진 않아요. 대략적으로 맞지만 1도까지 확실하게 보려면 실제 나침반으로 보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나침반을 보면 EWSN이 있고 시계 초침 같은 것이 있습니다. 그건 동서남북 각 방향을 뜻하는데요. 먼저 나침반을 수평이 되게 평평한 곳에 놓은 다음 빨간 초침이 N북쪽을 가리키도록 해주세요. 

 

 

여기서 빨간 바늘은 북쪽을 향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기준점으로 잡으시면 동쪽 방향과 서쪽 방향을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사실 나침반 보는 방법은 어렵다고 느낄 수 있지만 사용을 해보면 별거 아니라는 것을 느끼게 되실 겁니다. 

 

핸드폰 나침반 경우에는 간단에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하다는 장점은 있지만 실제 나침반보다는 정확 도면에서 좀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도 있어요. 하지만 간단하게 보는 방법으로는 가장 편리합니다. 

 

이러한 나침반 보는 방법은 학교나 또는 집을 살 때 남향인지 확인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을 할 텐데요. 중요한 포인트는 남향집은 포근한 햇빛이 종일 들어와서 여름에는 짧고 겨울에는 깊에 들어와 여름은 시원하게 겨울은 따뜻하게 보낼 수가 있어서 가장 선호합니다.

 

서향의 경우 햇빛이 오후에 들어오고, 동쪽은 아침에 햇빛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북향의 경우는 해가 잘 들어오지 않아서 사람들이 선호하지 않아서 집을 볼 때 나침반 보는 방법을 찾아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지도 보는 법

내가 있는 위치를 정확하게 알 수 없는 경우에는 독도법으로 나침반과 지도를 이용해서 내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지도에서 나오는 산, 건물 등과 축적을 이용하여 내가 보는 방향에서 3개의 점을 연결해서 내 위치를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인터넷에서 제공하는 각종 지도들과 길 찾기 어플들을 이용하면 손쉽게 위치 찾기가 가능합니다. 그래도 방법 정도는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도에는 4방위 표기를 많이 사용하는데 지도에서 북쪽을 찾을 수 있는데 그것을 도둑이라고 합니다. 나침반에서 항상 바늘이 북쪽을 가리키고 있으니 지도상의 도복에 나침반의 자북을 일치시키면 대략적으로 갈려고 하는 방향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자북과 동북의 편차가 있어 정확한 위치를 찾고 싶을 때는 지도상의 북쪽보다 6도 30분 서쪽 방향으로 나침반의 바늘 방향을 맞춰주는 것이 좀 더 정확한 위치를 찾는 방법이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글]

 

도시가스 요금조회 및 계산 방법

 

도시가스 요금조회 및 계산 방법

겨울철이 되면 온수, 난방등 도시가스 사용량이 많아지다 보니 도시가스 요금에 대한 부담감이 클 때가 있습니다. 특히 이사를 하거나 할때는 도시가스 요금조회를 통해 금액을 미리 계산해볼

oragoda.tistory.com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및 과목 (2022년 학습 커리큘럼)

 

공인중개사 시험 일정 및 과목 (2022년 학습 커리큘럼)

2021년 공인중개사시험일이 며칠 남지 않았네요. 저 역시 공인중개사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으로서 기대가 되면서도 걱정스럽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2022년 공인중개사 시험을 대비해 올해 미리

oragoda.tistory.com

 

허리통증 원인 및 완화 운동 총정리

 

허리통증 원인 및 완화 운동 총정리

허리 통증은 70~80% 이상 한 번쯤은 경험하게 되는 만성 근골격계 질환으로 만성 허리 통증 환자들의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근력과 지구력이 감소하게 되기 때문에 하단에 허

oragod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