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

아이큐 테스트란? 아이에 지능에 도움이 될까

by ♡^_^♡ 2021. 6. 16.

아이큐 테스트란 뭐라고 생각을 하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어릴 때 받았던 아이큐 테스트 점수를 기억을 합니다. 나의 지능 수준을 말해주는 중요한 점수라고 믿고 있기 때문인데요. 아이큐 테스트 결과가 정말 우리 아이의 지능을 말해주는 것 인지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큐 테스트란?

사실 아이큐 테스트는 일반 학교 과정을 따라 갈 수 없어 특별 교육을 필요로 하는 학생들을 구분하기 위해서 객관적인 기준을 마련하려는 공립학교의 요청에 따라 프랑스의 심리학자 Alfred Binet 이 1940년에 만든 질문지에서 유래한다고 합니다. 이 테스트는 학교에서의 학습활동에 요구되는 인지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려는 의도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기억력, 이해력, 집중력, 사고력, 구별력 등을 측정하는데 주안점을 둔다고 합니다. 

 

이후에 학자들에 의해서 여러 차례의 수정보완 작업을 거쳐왔지만 지능 측정 도구로 사용되게는 함계점을 안고 있다는 지적 역시 있습니다. 지능은 문제풀이 형식으로 측정될 수 있는 단순한 것이 아니고, 아이큐 테스트는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는 학습 성취와 관련된 능력을 보여주는 하나의 샘플에 불과하다고 말합니다. 이는 학습능력 검사라는 이름이 더 적절한 거 같죠. 

 

아이큐 테스트에 의해 측정되는 인지능력은 고정된 것이 아니고 교육에 의해서 변화될수도 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어릴 때 한번 받은 점수가 그 사람의 지적능력을 보여준다고 생각을 하는데 꼭 그렇다고 말할 수 없는 거 같아요.

 

그럼 아이큐 테스트는 몇 가지 인지능력을 추정하는 질문들로 구성된 학교생활 적응검사에 불과하고, 절대적인 지능의 척도로 볼 필요 없다는 결론이 맞는걸까요? 그렇다면 지능이란 무엇이면 어떻게 측정이 되는 건지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학계에서 널리 비중있고 받아들여지고 있는 미국의 발달심리학자인 하워드 가드너가 1983년 발표한 다중 지능 이론을 살펴본 결과 가드너는 8가지의 상호 독립적인 지능 영역들에 대해서 저술을 했습니다. 기존의 아이큐 테스트가 20세기 산업 및 사회문화가 중요시했던 논리 수학적 지능과 언어적 지능에 가치를 국한했다면, 다중지능 이론은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자연탐구 지능, 대인관계적 지능, 개인이해 지능 등 8가지 사람의 지능이 표현될 수 있는 영역들이 있습니다.  각 사람은 자신만의 고요 지능 스펙트럼을 가진다고 말했습니다. 

 

즉, 사람의 재능과 소질은 제각각 다양하다는 것인데요. 가드너의 말을 생각해보면 지능의 의미를 개인이 속한 문화,사회 내에서 필요로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창조 공급할 수 있는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으로 기술하고 있다 라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다중 지능 이론에 근거해서 생각을 해보세요. 내아이는 다른 아이와 지능도 소질도 다 다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할 필요도 없고, 따라 할 이유도 없습니다. 또, 교육방법 역시 달라져야 합니다. 부모로서 해야 할 일은 자녀에 타고난 강점 지능을 살려주고, 부족한 부분은 보완해주는 것이고, 내 자녀의 지능 성향에 딱 맞는 맞춤교육을 찾아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겁니다. 

 

글을 마치며

많은 분들이 아직도 아이큐 테스트에 대해서 높게 평가를 합니다. 분명 아이큐가 높다는것은 지능이 높다는 의미가 맞긴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내 아이가 그 아이들과 함께 모든 걸 맞춰서 할 필요는 없다는 거죠. 내 아이의 재능을 찾아주고, 그 아이가 그 재능에 맞는 교육을 해주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아이큐 테스트 검사 결과 너무 낮은 수치가 보였다고 해서 걱정하실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부모로서 아이의 성향에 맞게 교육을 해주시는 것이 더 훌륭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