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적정습도 (난방비 절약방법)

by ♡^_^♡ 2021. 11. 30.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가 생각보다 매우 낮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대체적으로 습도가 낮고 건조한 편인데요. 실제로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크면 압축과 팽창을 반복해서 혈관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도~20도 사이라고 합니다. 온도를 숫자로만 보면 춥지 않을까 생각을 할 수 있는데 외부와의 온도 차이를 줄이게 되면 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되는 적정 온도라고 합니다. 어느 정도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동시에 따뜻한 옷으로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외 온도차를 줄여야 겨울철 체감온도를 높일수가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크면 혈액순환에 좋지 않기 때문에 겨울에는 뜨거운 집안에서 반팔을 입는 것보다 적정온도를 유지하며 내복을 입고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좋다고 합니다. 

적정 습도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를 지키셨다면 이제는 습도를 신경써주셔야 합니다. 기관지 점막이 건조해지면 바이러스 침투가 쉬워지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빨래를 널어놓거나 하셔서 적정 온도를 지켜 40~70% 습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습기는 공기의 순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관련 글

도시가스 요금 조회 및 계산 방법

 

도시가스 요금조회 및 계산 방법

겨울철이 되면 온수, 난방등 도시가스 사용량이 많아지다 보니 도시가스 요금에 대한 부담감이 클 때가 있습니다. 특히 이사를 하거나 할때는 도시가스 요금조회를 통해 금액을 미리 계산해볼

oragoda.tistory.com

 

난방비 절약법

보일러를 껐다 켰다 할 때 드는 에너지가 많기 때문에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에 맞춰 오래 사용하고, 외출을 할 때는 외출모드를 설정해 열기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높지 않은 적정 온도를 설정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창문 틈으로 들어오는 찬 공기를 막기 위해서 뽁뽁이를 붙이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는 커튼을 설치하거나, 바닥에 카펫이나 담요를 깔아 따뜻한 공기가 실 내게 머물게 해 주시면 됩니다.

 

전기 히터 등 난방기구를 따로 사용하게 되면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는 걸 보시게 될 겁니다. 그렇다 보니 난방기구는 잠깐씩 정말 필요할 때만 사용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는 18~20도 사이만 지켜주시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을 받을수 있습니다. 

 

관련 글

한전 고객번호 조회 ( 아파트 전기요금, 할인 )

 

한전 고객번호 조회 ( 아파트 전기요금, 할인 )

한전 고객번호조회는 전기요금을 확인할때 고객센터, 인터넷, 앱 을 통해 조회를 합니다. 온라인으로 전기 요금을 조회하기 위해서는 고객번호를 알아야 하지만 고객번호를 몰라도 조회할수 있

oragod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