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받는 방법

by ♡^_^♡ 2021. 9. 11.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는 경찰서 직접 방문 신고, 면허시험장 방문 신고, 온라인 신고 총 3가지의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으로 신고를 하든 진행방법은 동일합니다. 다만, 온라인 신고 경우에는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동시에 재발급이 신청이 함께 진행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방법

1. 경찰서 방문신고

2.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 

 

경찰서 방문신고

운전면허증 분실을 했을 경우 신고를 바로 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 운전면허증 역시 주민등록증과 같이 신분증으로 사용할수 있는 만큼 분실하셨을 경우에는 바로 신고를 진행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주민등록증은 주민센터에서 분실신고를 할수 있지만,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는 주민센터에서는 접수가 진행되지 않기때문에 경찰서 방문신고를 하셔야 합니다. 

 

경찰서 방문시 본인 확인을 위해 주민등록증 또는 여권 등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동시에 재발급 신청도 가능하지만 수령까지 15일 내외의 기간이 소요될수 있습니다. 

 

온라인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1. 네이버 검색창에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통합민원"을 검색 후 해당 홈페이지를 클릭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서는 운전면허증 분실신고와 재발급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2. 메인화면에서 "운전면허증 발급" 카테고리를 선택 후 하단에 "면허증 재발급" 클릭합니다.

 

 

3. 본인확인을 위해 성명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카카오페이 인증 또는 공동인증 등 원하시는 인증방법을 선택합니다. 

 

4. 면허정보를 확인 하신 후 주소변경을 하실 경우에는 최근 전입신고한 주소로 자동으로 변경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5. 수령방법과 수령장소를 선택 하시고, 운전면허시장과 경찰서중에서 자신이 편한 장소와 날짜를 선택합니다. 

 

6. 본인이 입력한 신청내역을 확인 하시고, 지불방법을 선택하신 후 수수료 결제를 완료 하시면 됩니다. 

 

운전면허 분실신고

 

 

면허증 재발급 순서

 

  • 분신 재발급은 기존 사진사용을 원칙으로 하며 사진교체를 원하시는분들은 경찰서 또는 시험장에 방문신청을 접수해야 합니다. 
  • 인터넷 신청 시 운전면허시험장은 신청일로 3일 이후, 경찰서는 15일 이후 날짜를 수령으로 희망일로 지정하여 방문수령을 하셔야 합니다. 
  • 성명, 주민번호등 인적사항이 변경된 경우 인터넷 재발급이 불가하기때문에 방문신청이 필요합니다. 

 

면허시험장 방문신고

도로교통공단운전면허시험장 역시 운전면허증 분실신고 및 재발급 업무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면허시험장을 방문 하신자동차운전면혀증 재발급 서류를 작성하신 후 담당자에게 전달하시면 됩니다. 

 

보통 지문인식기로 본인인증을 진행하기도 하지만, 신분증을 지참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운전면허증 재발급 수수료 비용은 8,000원으로 소요시간은 대략 15분~30분 사이입니다. 만약 대리신청을 하실 경우에는 본인(위임자)의 위임장을 첨부하셔야 합니다. 

 

운전면허 재발급 시 필요서류

1. 신분증

 

  • 분실 신고 및 재교부 신청시
  • 분실 재교부 시
  • 오손에 의한 재교부 신청 시
  • 오선 재교부 시

2. 현금 만원~ 만오천원

3. 사진(변경을 원하는 경우)

 

운전면허증 분실신고를 하신 후 재발급을 받을때 방문 수령지 설정에서는 시험장 발급이 가장 빠르다고 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발급을 받기 원하시는 분들은 시험장 수령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사람들이 많이 본 글]

 

과속 단속 조회 실시간 사이트 및 과태료 조회 방법

 

과속 단속 조회 실시간 사이트 및 과태료 조회 방법

운전을 하다 보면 나도 모르는 사이 규정속도를 실수로 확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때 무인 단속 카메라 혹은 박스형 단속 카메라에 찍혔는지에 대해서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oragoda.tistory.com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 요금 조회 및 납부 방법

고속도로 통행료 미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톨게이트에서 하이패스 소지 차량이 아닌데 하이패스 차로로 잘못 들어가는 경우 또는 하이패스 기계가 고장 나거나 잔고가 없는 경우 뜻하지 않게

oragoda.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