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하루 숙면시간 연령별 하루 권장 수면시간

by ♡^_^♡ 2021. 11. 28.

하루 숙면시간은 건강을 위해서라도 꼭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시간이 부족하면 만성피로로 인해서 공부 또는 업무에 지장이 생길 수 있고, 자라는 아이들의 성장에도 영향을 줍니다. 

 

특히 고혈압, 심혈관질환 등 각종 질병을 유발하기도 하기 때문에 우리 생활에서 하루 숙면시간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하루 숙면시간

하루에 몇 시간을 자는것이 가장 좋을까요? 나이별 하루 숙면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연령별 하루 숙면시간

미국국립수면재단에서 발표한 나이에 따른 하루 숙면시간입니다. 참고하세요.

 

나이 수면시간
1~2세 11~14시간
3~5세 10~13시간
6~13세 9~11시간
14~17세 8~10시간
18~25세 7~9시간
25세 이상 7~8시간

 

신생아 및 영유아 수면시간

 

  • 신생아(0~3개월) 14~17시간
  • 영아(4~11개월) 12~15시간
  • 유아(1~2세) 11~14시간
  • 미취학 아동(3~5세) 10~13시간

 

신생아 및 3세 이하 아이의 수면은 성장 발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수면 습관과 적정 수면 시간을 지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스스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잠이 들 수 있도록 노력이 가능하지만 아이들의 경우에는 부모님이 수면을 도와주셔야 합니다. 

 

항상 정해진 시간에 같은 장소에 같은 행동(쉬닥 법, 아닥 법, 퍼버법 등)을 하면서 재워주는 것이 올바른 수면 습관을 들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때 적정 신내 온도는 20~23도, 습도는 50~60% 사이가 가장 좋습니다.

청소년 수면시간

 

  • 청소년(15~17세) 8~10시간

 

입시 준비로 인해서 밤늦게까지 학교나 학원에서 공부를 하고, 그로 인해 학업 스트레스로 수면 시간이 더욱 짧아져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면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데요. 청소년기 아이들을 경우에는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보다는 수면시간을 늘려서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늘리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인 수면시간

 

  • 청년 및 성인(18~64세) 7~9시간

 

잦은 야근으로 인해서 취침시간을 못 지키는 직장인 분들이 많습니다. 충분한 밤잠을 자지 못하는 경우에는 적은 시간 동이라도 질 좋은 수면을 취하기 위해서 노력하셔야 하는데요. 잠들기 따뜻한 물을 마시거나, 방안 온도는 18~22도를 유지시켜주는 것이 수면에 도움이 됩니다. 

노인 수면시간

 

  • 노인(65세 이상) 7~9시간

 

노인 수면 장애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노년기 어르신들은 나이가 들면서 깊은 잠에 들지 못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양한 원인이 있겠지만, 노화로 인한 신체활동이 감소하고 낮 시간대 수면 시간 증가, 그리고 다양한 약을 복용하면서 노년기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당연한 변화라고 생각할 수는 있지만 불면증은 우울증까지 이어질 수 있고, 치매까지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숙면시간을 꼭 지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관련 글

요양병원 비용 및 입원기준 안내

요양병원 간병인 비용 부담스럽긴 합니다

 

 

 

잠을 오래 자도 피곤한 경우가 있습니다. 하루 숙면시간 보다 더 오래 자는데도 피곤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누워있는 시간이 길다고 해서 좋은 것이 아니라 수면의 질이 좋아야 하는 건데요. 대체로 잠을 제대로 푹 자지 못해서 만성피로가 생기고, 코를 곤다던지, 잠을 자기 전 너무 많은 생각을 하게 되면 수면의 방해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루 숙면시간을 확인하셨다면 어떻게 수면의 질을 높여야 할지도 고민해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