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차이점 (+포스트바이오틱스 복용법)

by ♡^_^♡ 2021. 10. 27.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포스트바 오틱스 까지 유산균의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여러분도 이 두 가지 유산균의 차이점을 확인해보세요.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차이점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는 이름이 비슷해서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두 가지는 서로 다르지만 장 건강에 중요한 유산균인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ㄸ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 차이점을 명확히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1.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말로 유산균을 뜻합니다. 뭔가 대단한 무언가 업그레이드가 되어 있지 않을까 생각해볼 수도 있는데 그냥 일반 유산균과 같은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건강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살아 있는 균을 말해요. 장 건강 와 면역체계 강화 등에 효능을 보이며, 흔히 먹는 요구르트, 치즈 등 발효유 제품과 김치 된장 등 전통 발효식품에 들어있으며 최근에는 캡슐이나 분말 형태로 많이 섭취를 하고 있습니다. 

2. 프리바이오틱스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익균의 먹이가 되는 식이섬유를 말해요. 사람이 음식을 섭취해서 힘을 얻듯이 유익균도 장내에 정착해서 활동을 하기 위해서 먹이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소화를 못하지만 유익균은 분해할 수 있는 프락토올리고당, 갈락토올리고당, 자일 로올리 고당 등이 주료 유익균의 먹이로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3. 프로바이오틱스+프리바이오틱스=신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가 결합돼 있는 것을 신바이오틱스라고 부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주로 소장에서 활성화되고 프리바이오틱스는 대장에서 활성화된다고 해요. 이 두 가지를 하나의 캡슐 또는 분말에 담아서 그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큰 편입니다. 다만, 일일 권장량이 캡슐 하나에 충분히 담겨 있는지는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4. 포스트 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의 유익균이 분비한 대사산물까지 더해진 것이 포스트 바이오틱스인데요. 이미 유산균의 대사산물이 포함되어 있어 따로 대사 과정이 필요하지 않고 바로 장에 도달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산균이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유산균도 종류가 다양하고 각각의 효능도 다르기 때문에 나의 체질과 장 내 환경에 따라서 조금씩 개인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더 보기

변비에 좋은 음식 몇가지로 변비 해결방법
여성 갱년기 나이에 해당되다면 준비해야 할 일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