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방법 및 사용방법

by ♡^_^♡ 2021. 10. 20.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을 통해 면허정지 처분을 피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운전을 잘해온 모범운전자에게 주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 은 운전자라는면 무조건 하셔야 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란?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경찰청에서 안전 운전을 유도하기 위해서 시행 한 제도입니다. 최근 안전속도 5030 제도로 인해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이제도는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위반하지 않고(무위반), 사고를 일으키지 않겠다(무사고)는 서약을 한 후 1년동안 유지를 했을 경우 마일리지를 적립해 줍니다.

 

누적된 마일리지는 물건을 살순 없지만 언제 쌓일지 모르는 벌점을 감격할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바로가기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방법

현재 무사고, 무위반을 준수했더라도 미리 신청을 하지 않은 운전자는 착한 운전 마일리지가 쌓이지 않습니다. 반드시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을 하셔야만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과태료 미납자만 아니라면 면허취득자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합니다. 과태료 미납 조회 방법 역시 매우 간단하니 하단을 참고해주세요. 

 

📢 차량 과태료 조회 

 

과태료 미납 조회

과속 단속 조회 실시간 사이트 및 과태료 조회 방법

교통범칙금 조회 사이트

교통범칙금 조회 차량번호로 확인 가능한 실시간 사이트

 

1. 정부24 홈페이지

착한 운전 마일리지 신청하는 방법은 매운 간단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또는 경찰청 교통과 홈페이지에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접속 후 [착한운전 마일리지] 입력 후 검색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는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서비스 신청을 하기 위해서 회원가입을 진행해주셔야 합니다. 비회원 신청도 가능하지만 신청 시 간편 인증 또는 인증서(공동, 금융)가 필요합니다. 

 

 

이제는 민원 사이트를 이용할때 공인인증서가 없어도 되기 때문에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선택하셔서 인증을 하셔도 됩니다. 본인인증 후 신청인 정보에 이름과 주민등록 번호를 입력 합니다. 

 

서약 내용에 "상기 본인은 오늘부터 교통법규를 준수하고 안전운전을 실천하여 선진교통문화 정착에 노력할 것을 서약합니다"라고 명시되어 있는 것을 확인합니다. 서약기간은 신청일로부터 1년이며, 매년 별도로 신청을 해주셔야 합니다.

2. 교통민원 24 

경찰청 교통민원 24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착한 운전 마일리지] 메뉴를 클릭합니다.

 

 

  • 대상자 확인 및 특혜점수를 확인합니다. 
  • 성명, 주민등록번호, 면허번호는 필수 입력 값 입력합니다.
  • 신청을 클릭하시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사용방법

법규를 위반하여 벌점이 누적되면 면허정지 처분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불편함 뿐만 아니라, 직업에 따라서는 생계까지 곤란해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을 해둔 운전자라면 이런 상황을 막아줄 보호막이 될수 있습니다. 벌점이 발생될 경우 마일리지 1점당 벌점 1점을 감경해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운전면허 정지 처분 대상자가 되었을 때, 누적되어 있던 마일리지로 면허 벌점을 감경할수 있습니다. 

 

또한 50점이 넘어가서 면허정지가 된 경우 마일리지 10점당 정지 일수 10을 감경할수 있습니다. 

서약 후 교통법규 위반 시 

착한운전 마일리지 신청 후 교통법규를 위반하거나 사고가 난 경우 특별히 불이익은 없습니다. 다만, 재서약을 해야 하며, 누적일수도 초기화 됩니다. 마일리지를 쌓기 위해서 다시 1년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발생한 다음날 부터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착한운전 마일리지 제도는 운전 여부와 자동차 소유 여부를 따지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운전을 자주 하는 편이 아니라도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서 가입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