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여권 갱신 준비물 기간 비용 안내

by ♡^_^♡ 2021. 11. 26.

여권 갱신 준비물과 기간 비용에 대해서 정리를 해볼게요. 보통 여권은 10년 복수 여권인데요. 10년이라는 시간이 길지만 나도 모르는 순간 유효기간이 만료될 수 있어서 여권 갱신을 해야 하는 상황이 옵니다. 

 

그럴 때 필요한 여권 갱신 준비물이나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자세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도 여권발급이랑 같기 때문에 여권 갱신 기간은 빠르면 4일에서 1주일 정도가 걸립니다. 여권 갱신을 신청할 때는 일정을 너무 타이트하게 잡으시면 기간 내에 여권발급이 안될 수도 있기 때문에 최소 1주일 전에는 여권 갱신 준비물을 챙겨서 여권 갱신을 완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 준비물은 여권 사진1장 단, 6개월 이내 촬영한 사진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전자여권이 아닌 경우에는 2장을 챙겨주시면 되고 갱신을 해야 하는 이전에 사용했던 여권을 챙겨가시면 천공을 해서 돌려주니 반드시 챙겨가시길 바랍니다. 남성일 경우에는 병역관계서류도 여권 갱신 준비물에 포함되니 함께 챙겨주시면 됩니다. 

 

여권 발급신청서는 현장에서 작성이 가능하니 미리 챙기지 않으셔도 됩니다. 

여권 갱신 사진 규격

여권사진은 해외에서 본인임을 알리는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에 규정이 까다롭습니다. 일반적인 주민등록사진을 생각하셔서 포샵을 해서 가져가시면 다시 촬영해야 하는 불편한 상황이 생길수 있습니다. 또, 여권사진을 찍을 때는 6개월 이내의 현재 얼굴과 가장 비슷한 사진을 가져가셔야 합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사진은 3.5*4.5cm 으로 상반신이 나오게 촬영하시면 됩니다. 일반 증명사진보다는 크기 때문에 얼굴이 크게 나오고 솔직히 예쁘게 촬영되지는 않습니다. 여권 사진 속 얼굴은 3.2cm~3.6cm을 지켜주셔야 하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사진관에 여권사진 촬영을 하러 왔다고 말씀하시면 규격에 맞게 촬영해주십니다. 

 

 

가끔 사진을 찍을때 어깨와 얼굴이 정면을 바라보게 찍어야 하는데 측면 포즈를 취하시거나, 예쁘게 보이고 싶어서 치아 보이게 미소를 보이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역시 안됩니다. 그냥 자연스러운 미소 또는 무표정으로 촬영을 하시는 게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여권사진에는 귀가 잘 나와야 합니다.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리거나, 안경을 착용하고 촬영을 하시는것도 안됩니다. 여권 촬영을 하실 때는 렌즈를 착용하시고 귀가 잘 보일 수 있도록 머리카락은 정리를 잘해주셔야 합니다. 

 

 

여권 사진 옷은 편안 옷차림으로 정하시면 되는데 이때 배경과 동일한 흰색은 피해주시면 좋습니다. 여권사진을 예쁘게 찍고 싶다는 생각을 버리시면 됩니다. 액세서리 역시 하시면 됩니다. 

 

24개월 이하의 어린 영아 여권 사진의 기준도 성인과 비슷합니다. 단, 신생아의 경우에는 치아가 보이는건 괜찮다고 하는데요. 신생아를 제외한 나머지분들은 입 벌 린 사진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여권사진 규격

 

  • 가로 3.5cm/ 세로 4.5 cm
  • 머리길이 3.2cm~3.6cm
  • 여권발급 신청일 6개월 이내 촬영된 사진
  • 흰색 배경
  • 얼굴 방향과 눈은 정면
  • 입은 다물고 자연스럽게(무표정)
  • 24개월 이하 영아일 경우 입을 다무는 게 어렵다면 입을 벌려 치아가 살짝 보이는 정도는 가능
제주 렌트카 싸게 빌리는 방법 (최저가 비교 추천)

여권 갱신 비용

여권 갱신 비용은 일반 여권 수수료와 동일합니다. 전자여권 10년 48매는 53,000원, 24매는 50,000원입니다. 1회용 단수여권의 경우에는 20,000, 미성년자인 경우에는 5년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8세 이상은 5년 여권 48매 33,000원, 24매 30,000원, 1회용 단수 여권의 경우에는 20,000원입니다. 군필자는 5년 미만만 가능하고 여권 갱신 비용은 15,000입니다. 

여권 갱신 신청 방법

여권 갱신을 하러 갈 때는 반드시 본인이 직접 방문하여 신청하셔야 합니다. 만약 유효기간이 남은 여권을 가지고 있다면 본인이 직접 폐기하시면 안 되고 갱신하러 가실 때 반드시 챙겨가셔야 합니다. 여권 갱신, 재발급, 신청하는 분들은 집 근처 관할구청여권센터에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거주 시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여권발급 센터에 가셔서 발급 신청을 하시면 되니 참고하세요. 

 

 

정부 24 온라인 여권 재발급

정부 24 사이트에서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개인정보 입력 후 인증서가 확인되면 신청이 가능한데요. 국내 거주자는 정부 24, 해외 거주자는 영사민원 24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정부 24 바로가기

 

수령방법

여권 신청을 한 날로부터 여권발급 소요기간은 업무일 기준 4~5일입니다. 여권 발급은 직접 방문 수령, 대리인 수령, 등기 수령으로 선택하셔서 받으시면 되는데 등기 수령은 시간이 좀 더 걸리고, 추가 비용이 발생하니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본인이 직접 방문해서 할 경우에는 신청한 장소에서 수령하시면 됩니다. 단, 가실 때 신분증과 접수증을 가져가셔야 하고, 대리인 수령하는 경우에도 대리인 신분증, 여권명의인 신분증(사본 가능), 접수증을 지참하시면 대리 수령도 가능합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과 비용, 기간에 대해서 정리를 해봤습니다. 규격에 맞는 여권사진과 신분증, 수수료를 준비하셔서 가까운 여권 발급 기관을 방문 후 신청서를 접수하시면 4일째 되는 날 여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이라고 해서 특별한 것이 있지는 않습니다. 규정에 맞는 사진과 신분증, 이전에 사용한 여권만 잘 챙기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에 대한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