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관련

도수치료 비용 및 가격 건강보험 적용범위 총정리

by ♡^_^♡ 2021. 11. 11.

도수치료는 오랜 시간 앉아서 근무를 하거나, 허리디스크 또는 목디스크처럼 척추에 통증이 왔을 때 물리치료사 손을 이용해서 근육과 관절을 바로 잡아 통증을 개선하는 비수술적 치료 방법인데요. 

 

직접 손을 이용해서 치료를 하다보니 불편한 부위를 정확하게 알 수 있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불균형했던 신체를 바로 잡아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저역시도 허리디스크로 인해서 도수치료를 받아본 적이 있는데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기도 했습니다. 

도수치료란

도수치료는 근골격계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서 받는 비수술적 치료 중 하나로 손을 이용해서 관절과 척추를 교정시켜 체형이나 자세를 바로잡아주는데 도움을 준다고해서 유명한 치료방법입니다.

 

 

도수치료를 받는 이유

자세가 바르지 못해 체형의 불균형이 지속되다 보면 신체의 밸러스가 무너지게 되는데요. 보통 오랜 시간 앉아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 분들에게 목, 척추, 허리 등의 통증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특히 아래와 같은 질환을 가지고 있는 분들은 도수치료를 통해서 회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거북목
  • 척추측만증
  • 퇴행성 척추장애
  • 디스크
  • 관절, 척추가 틀어진 분
  •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원하시는 분
  • 저림 등의 이상 증상이 있으신 분

 

도수치료는 매일 받는 것이 아닌 짧으면 2주에서 평균 3개월 정도의 치료기간을 가지게 됩니다. 한번 받을 때 20~40분 정도의 치료 시간이 소요되고, 일주일에 2~3회 진행하는데 개인 상태에 따라서 달라진다고 합니다. 

 

단, 도수치료를 처음 받을 경우에는 통증이 느껴질 수 있고 2~3일 정도는 피로감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몸이 회복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후에도 통증이 지속될 때는 전문의에게 다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도수치료와 추나요법의 차이

도수치료의 경우에는 통증의학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등에서 사용하는 엑스레이, 초음파, CT, 등을 통해서 진단을 한 후 전문의가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 때 처방되는 치료법입니다.

 

추나요법은 한의원 등 한방에서 수기치료로 한의사가 뼈 관절, 연부조직, 신체 등을 밀고 당기면서 하는 치료법입니다. 

도수치료 비용

도수치료 비용 경우에는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비급여 진료에 해당되기 때문에 치료를 받게 될 경우 진료비와 치료비가 비싼 편입니다. 또 병원등급이나 지역마다 가격의 차이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도수치료 가격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병원구분 최저금액 최고금액 중간금액 평균금액
상급종합 14,989 158,000 49,000 53,882
종합병원 3,000 260,000 52,320 67,289
병원 2,000 500,000 90,000 98,355
의원 - 500,000 100,000 103,161

 

만약 실비보험에 도수치료 관련된 조항이 있는 경우에는 실비로 받을 수 있을 것 같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도수치료 건강보험 적용범위

2021년 7월부터 4세대 실손 건강보험에서 특약에 도수치료 추가한 경우 비급여 도수치료와 체외충격파 치료, 증식치료는 보장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최근에는 도수치료를 받으려는 분들은 늘어나면서 인력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그렇다 보니 도수치료 교육 과정을 제대로 이수하지 못한 분들인 치료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이왕이면 사설 기관이 아닌 국제인증기관에서 교육을 받은 치료사가 있는 정형외과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